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조류 주문엽서

조류엽서 38. (뿔논병아리. 큰오색딱따구리)

공룡우표매니아 2013. 11. 26. 04:00

조류엽서 38. (뿔논병아리.  오색딱따구리)

 

 

                                                          뿔논병아리(Podiceps cristatus)

  뽈논병아리는 논병아리과의 새이다. 몸길이는 48cm로 몸빛깔은 회색이고 여름에는 머리 옆이 뚜렷한 밤색, 귀깃은 검다. 겨울에는 머리 위가 검은색이고 목은 흰색이 된다. 겨울에는 해안가, 내륙의 호수, 하천에 서식하고 여름에는 물풀이 무성한 연못이나 호수에 번식한다. 물풀로 접시 모양의 둥지를 짓고, 엷은 청색 또는 흰색 알을 3-5개 낳는다. 알은 21-28일 만에 부화하며, 새끼는 알에서 나오자마자 헤엄을 칠 수 있다. 번식을 할 때는 우아한 구애춤을 춘다. 뿔논병아리의 수컷은 부성애가 지극하여 새끼를 등에 업으며 먹이를 먹일 때는 깃털을 같이 먹임으로써 소화를 돕는다. 먹이는 물고기, 양서류, 연체동물, 곤충으로 한국·중국·러시아·유럽·아프리카에 분포한다. (다음 자연백과)

                                            큰오색딱따구리( Dendrocopos leucotos quelpartensis)

  딱따구리목(─目 Piciformes) 딱따구리과(─科 Picidae)에 속하는 중형의 흔하지 않은 텃새로, 몸길이는 25㎝ 정도이며, 균일한 검은색 등과 눈에 띄는 흰색 허리(엉덩이)에 의해 오색딱따구리와 구별된다. 날개에는 흰색의 가로띠가 있고, 오색딱따구리와 달리 어깨에 흰색 반점은 없다. 수컷은 머리꼭대기 전체가 진홍색이고 암컷은 어두운색이다. 암수 모두 아래꼬리덮깃은 분홍색이다. 경계할 때는 '키욧, 키욧'하는 울음소리를 낸다. 울창한 산지와 침엽수림을 서식지로 하며 겨울에는 저지대로 이동한다. 낙엽활엽수림 또는 아고산대의 침엽·활엽 혼효림 속의 나무 줄기에 구멍을 뚫어 그 속에 순백색의 얼룩무늬가 없는 알을 3~5개 낳는다. 유럽 중부에서 일본까지 북위 40~60° 사이에 정주한다. (다음 백과사전. 브리태니커)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