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박물관, 고성해남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

공룡우표매니아 2013. 8. 31. 05:01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는, 2000년 3월 21일 천년기념물 제414호로 지정되었으며, 1999년 공룡알화석이 처음 발견 된 곳이다. 약 1억 년 전 백악기 때 공룡들의 집단 서식지로 추정되며, 지금까지 12개 지점에서 30여개의 알둥지 와 11~14cm의 공룡알 화석 200여개가 발견 되었다. 방문자센테에는 공룡과 관련된 모형과 영상실에서는 애니메이션을 볼 수가 있고, 탐방로의 길이는 1.5km로 왕복 3km정도여서 운동삼아 걷기에 적당하며 탐방로 양쪽에는 갈대와 뻘풀들이 자라고 있어 나름데로 장관을 이루고있다.

                                                                   방문자센타 로비 

  2009년 2월 완공된 화성 공룡알 화석산출지 방문자센터는  대지 3500㎡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다. 1층에는 고정리 화석 산지에서 발견된 둥지 화석과 삼존리에서 발견된 공룡알 화석을 볼 수 있는 전시장이 마련됐다. 특히 1층에서는 유리창을 통해 공룡 화석을 연구하는 화석처리실 내부 작업 모습도 볼 수 있다. 2층에는 시화호 공룡을 소개하는 5분 분량의 애니메이션을 상영하는 영상실을 갖추고 있다. 공룡알 둥지 30여개와 300여개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고정리가 공룡알 화석지라는 유리한 조건을 앞세워 화성시는 공룡알 화석산지에 ‘국립 자연사 박물관’을 유치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공룡화석 박물관’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공룡화석 박물관은 화성시가 2016년까지 1450억원을 들여 화성의 화석 공룡과 한-몽골 공룡화석 국제탐사단이 몽골 고비사막 등에서 발굴한 진품 공룡화석을 전시할 예정이다.

                                                  코리안케라톱스 화성엔시스(Koreaceratops hwaseongensis)

                                                  코리안케라톱스 화성엔시스(Koreaceratops hwaseongensis)

  화성 고정리의 공룡알화석 산출지는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퇴적층(약 8300만∼8500만년 전으로 추정)으로 시화호 간석지가 조성되기 이전에는 섬이었던 6∼7개 지점에서 공룡알화석 및 알둥지가 발견되었다. 세계적으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곳은 대부분 중국과 몽고 지역이었으나 시화호처럼 많은 공룡알화석이 한꺼번에 발견된 것은 매우 드문 경우이다.  시화호 화석지에는 가로·세로 50∼60㎝ 크기의 둥지 20여 개에서 둥지마다 5∼6개, 많게는 12개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다. 공룡알 화석은 보통 주먹 크기보다 작은 타원형으로 지름 11∼12㎝이고, 큰 것은 14㎝나 되며, 지금까지 모두 180여 개가 발견되었다. 현재 뻘로 덮여있는 부분에서도 뻘을 제거하면 더 많은 공룡알 화석이 발견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외에도 줄기에 마디가 있는 늪지 갈대 등의 식물화석과 생물의 흔적이 있는 화석도 대량 발견되었다. 전문가들은 공룡알 화석이 여러 퇴적층에서 발견된 점으로 미루어 시화호 일대가 약 1억년 전 공룡의 주요 서식지였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화성 고정리의 공룡알 화석 산출지는 공룡의 서식 근거지라는 증거 뿐만 아니라 당시의 환경 및 생태계 연구에 중요한 학술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다. 

 

 

                                                                    홍보자료에서..

자료출처 : 한겨레뉴스, 문화재청, 화성시홍보자료(사진)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