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우취자료

공룡의 시대 시리즈우표 3. (우취자료)

공룡우표매니아 2012. 12. 2. 04:00

 

공룡의 시대 시리즈우표(세 번째 묶음)

 

 

발  행 : 2012년 8월 8일   디자인 : 파키케팔로사우루스, 티라노사우루스, 오비랍토르, 프로토케라톱스,

우표번호 : 2878 ~ 2881   디자이너 : 모지원

  중생대 백악기는 중생대의 마지막 시대로서, 약 1억 4,500 만 년 전부터 6,500만 년 전까지의 약 8,000만 년간의 시기를 가리킨다. 동물로는 암모나이트와 공룡, 조류가 번성하였고 식물계에서는 속씨식물이 출현하였다.  그러나 이 시대는 공룡이 멸종한 시대로 더 유명한 시기이다.

백악기에 살았던 공룡들

  백악기까지 번성하던 공룡들이 갑자기 멸종하였다. 현재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공룡의 대량멸종 원인의 하나는 백악기말에 일어난  소행성과 지구의 충돌이라는 일종의 기상이변현상이 공룡의 멸종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는데, 이 이론에 의하면 소행성과 지구가 충돌하면서, 지구의 대기는 거대한 먼지구름으로 가득차게 되었고, 이러한 먼지구름이 약 3년 동안 계속 떠 있게 되었는데, 이때의 먼지구름은 태양빛을 가로막아, 식물들의 광합성을 방해하였고 이러한 방해는 당시의 먹이연쇄를 파괴하고 결국 이러한 먹이연쇄의 파괴가 공룡 및 다른 많은 다른 생물들의 멸종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이러한 운석충돌론은 운석충돌을 지지하는 몇몇 지질학적인 증거들에 의해서 부분적으로는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일부 공룡들은 운석의 충돌이 일어난 이후에도 약 100만 년 동안 멸종하지 않고 존속했었으리라는 증거들이 나타나므로 공룡의 멸종의 주원인으로서의 운석충돌론은 여러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지구표면을 활보하던 가장 거대한 동물인 공룡의 멸종에 기후변동과 운석충돌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다음 백과)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