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타조를 닮은 공룡 (1)

공룡우표매니아 2011. 11. 5. 04:30

타조를 닮은 공룡 (1)

 

 

 

오르니토미메류((Ornithomimidae)는 빨리 달리는 육식 사냥꾼이지만 이상하게도 이빨이 없다. 오르니토미메류는 왜 이빨이 없을까 ?  이 공룡은 이빨이 없어도 먹을 수 있는 곤충이나 알을 먹었을 것이다. 오르니토미메류는 오늘날의 독수리나 콘도르처럼 날카로운 부리가 있었다. 이런 부리로 먹잇감을 물어뜯어 죽였을것으로 보인다.  스트루티오미무스(Struthiomimus)는 빨리달릴 수 있는 다리와 힘쎈 앞발을 이용하여 잠자리 같은 곤충을 사냥했을 것이다. 허지만 스트루티오미무스는 곤충만 먹고 살기에는 몸집이 너무 커서 도마뱀이나 그 밖의 작은 동물도 잡아먹었을 것이다. 용반목(Saurischia) 수각류(Theropoda)에 속하는 스트루티오미무스는 백악기 말기인 7,500만 년 전 ~ 6,500만 년 전에 번성했던 공룡으로, 학명의 의미는  타조를 닮았다는 뜻이다. 크기는 3 ~ 4 m. 체중은100 Kg 정도였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화석은 1917년, 캐나다, 앨버타 주에서 발견되었다.

                                                        스트루티오미무스(Struthiomimus)

 

길고 힘쎈 다리와 이빨 없는 턱을 가진, 타조처럼 생긴 이 공룡들은 갈고리 발톱이 있는 길고 힘쎈 앞발 발가락으로 작은 동물을 꽉 움켜쥐고 갈가리 찢을 수 있었다. 이 종류들은 백악기 말기에 나타났으며, 이들은 오늘날의 타조처럼 뒷다리가 길고 가늘다.  이들은 시속 50 Km의 속도로 달릴 수 있었는데, 이 정도 속도이면 오늘날의 경주마처럼 빨리 달린 셈이다.  드로미케이오미무스(Dromiceiomimus)는  스트루티오미무스의 아주 가까운 친척이지만, 뒷다리가 더 짧고 가늘다. 드로미케이오미무스는 먹잇감을 잡을 때 앞다리를 오무리고 몸의 균형을 잡기위해 꼬리를 뻣뻣이 내뻗었다. 머리에 이상한 볏이 달린 오비랍토르(Oviraptor)는 오르니토미메류에는 속하지 않지만  새처럼 몸에 깃털이 나 있었다.

             

                                           스트루티오미무스(Struthiomimus)                          드로미케이오미무스(Dromiceiomimus)

자료출처 : 공룡(아이즐 북)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이 크고 잘 뛰는 공룡   (0) 2011.11.07
무늬와 깃털을 가진 공룡   (0) 2011.11.06
작은 육식 공룡   (0) 2011.11.01
쥐라기의 사나운 사냥꾼   (0) 2011.10.31
맹렬한 포식 공룡   (0) 2011.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