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일체형 교류

공주마곡사오층석탑, 논산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

공룡우표매니아 2011. 6. 26. 04:56

공주마곡사오층석탑, 논산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

 

 

 

                                                                         사곡 : 공주마곡사 오층석탑

마곡사 오층석탑은 보물 제 799호로, 통일신라시대에 창건되었으며, 구한말에는 독립운동가 김구와도 인연이 깊었던 사찰이다. 김구는 명성황후 시해에 가담했던 일본인 장교를 죽인 후 인천형무소에서 옥살이를 하다가 탈옥하여 이 절에 숨어서 승려로 지냈는데, 지금도 대광보전 앞쪽에는 김구가 심었다는 향나무가 자라고 있다. 절마당에 우뚝 서 있는 이 탑은 탑 전체의 무게를 받쳐주는 기단(基壇)을 2단으로 쌓고, 그 위로 5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후 머리장식을 올린 모습이다. 탑신의 몸돌에는 부처, 보살 등을 조각해 놓았고, 지붕돌은 네 귀퉁이마다 풍경을 달았던 흔적이 보이는데, 현재는 5층 지붕돌에만 1개의 풍경이 남아 있다. (다음 문화유산)

                                                         논산 : 논산 관촉사 미륵보살입상

보물 제 218 호인 논산 관촉사 미륵보살 입상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불상으로 흔히 ‘은진미륵’이라고 불리며 높이가 18m에 이르는데, 당시 충청도에서 유행하던 고려시대의 지방화된 불상양식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머리에는 원통형의 높은 관(冠)을 쓰고 있고, 그 위에는 이중의 네모난 갓 모양으로 보개(寶蓋)가 표현되었는데, 모서리에 청동으로 만든 풍경이 달려 있다. 체구에 비하여 얼굴이 큰 편이며, 옆으로 긴 눈, 넓은 코, 꽉 다문 입 등에서 토속적인 느낌을 주고 있다. 양 어깨를 감싸고 있는 옷은 옷주름선이 간략화되어 단조롭다. 불상의 몸이 거대한 돌을 원통형으로 깎아 만든 느낌을 주며, 대형화된 신체에 비해 조각수법은 이를 따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보살상은 경기·충청일대에서 특징적으로 조성되었던 토착성이 강한 불상으로, 새로운 지방적 미의식을 나타내고 있어 크게 주목받고있는 문화재이다.(문화재정보)

 

이글이 도움 되셨나요 그럼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일체형 교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륵리 석불입상, 중원 고구려비  (0) 2011.06.29
궁남지. 정림사지5층석탑  (0) 2011.06.28
황기. 유성온천  (0) 2011.06.25
배론성지 대성당. 무량사  (0) 2011.06.24
우정박물관  (0) 2011.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