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일체형 교류

배론성지 대성당. 무량사

공룡우표매니아 2011. 6. 24. 05:00

배론성지 대성당. 무량사

 

 

 

 

                                                              봉양 : 배론성지 대성당

충북 제천시 봉양읍 구학리에 자리한 배론성지는 한국 천주교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곳이다. '배론'이라는 이름은 이곳이 치악산 동남 기슭의 구학산(985m)과 백운산(582m)이 맞닿은 골짜기로 그 모양이 마치 배 밑바닥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졌다. 배론은 조선 말 천주교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들어와 살았던 곳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교육기관인 배론신학교가 있었던 지역이다. 또한 김대건 신부에 이어 두 번째 신부로 기록된 최양업의 묘지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대성당은 최양업 신부를 기념해 지은 것으로 외형상으로는 전혀 성당의 느낌을 풍기지 않는다. 십자가도 걸려 있지 않다. 모르는 사람들이 본다면 잘 지은 미술품전시관으로 오해할지도 모른다. 성당이 있는 로사리오동산 앞에도 현대식 건물이 하나 들어서 있는데 식당 겸 방문객들의 쉼터인 '순례자들의 집'이다. 이 건물은 '2004년 제천시 자랑스러운 건축상'을 수상한, 건축미학적으로도 높이 평가받고 있는 건물이다. (미디어다음)

                                                                 외산 : 무량사

충남 부여군  외산면 만수리에 위치한 무량사는, 신라 말에 범일이 세워 여러 차례 공사를 거쳤으나 자세한 연대는 전하지 않는다. 다만 신라말 고승 무염대사가 일시 머물렀고, 고려시대에 크게 다시 지었으며, 김시습이 이 절에서 말년을 보내다가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이 건물은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흔치않는 2층 불전으로 무량사의  중심 건물이다. 외관상으로는 2층이지만 내부에서는 아래·위층이 구분되지 않고 하나로 트여 있다. 아래층 평면은 앞면 5칸·옆면 4칸으로 기둥 사이를 나누어 놓았는데 기둥은 매우 높은 것을 사용하였다. 위층은 아래층에 세운 높은기둥이 그대로 연장되어 4면의 벽면기둥을 형성하고 있다. 원래는 그 얼마되지 않는 낮은 벽면에 빛을 받아들이기 위한 창문을 설치했었는데 지금은 나무판 벽으로 막아놓았다.  아미타여래삼존상을 모시고 있는 이 불전은 조선 중기의 양식적 특징을 잘 나타낸 불교 건축으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우수한 건물이다. (문화재청)

 

이글이 도움 되셨나요 그럼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