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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시멈. 영원엽서(그림)

거북선과 나우 

공룡우표매니아 2011. 5. 15. 05:44

거북선과 나우

한국 - 포르투갈 수교 50주년기념

 

 

                                                                                  거북선 (16세기)

거북선은 왜구의 격퇴를 위하여 돌격선으로 특수하게 제작된 장갑선(裝甲船)이었다. 따라서 거북선의 기원을 왜구의 침해가 가장 심했던 고려 말기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와 같이 거북선은 고려말, 또는 조선 초기에 이미 제조·사용되었으며,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壬辰倭亂) 당시에는 이순신(李舜臣)에 의하여 창제된 철갑선으로서의 거북선이 실용화되었다. 철갑선으로서 세계적 선구인 이순신의 거북선은 임진왜란 초반의 잇따른 해전에서 함대의 선봉이 되어 돌격선의 위력을 남김없이 발휘하였다. 그러나 이순신의 투옥과 더불어, 또는 그의 전몰 이후에는 거북선의 실용이 저하되고 만다. 임진왜란 후 거북선은 시대에 따라 당초의 제도를 상실하고 변모하면서 조선 말기까지 각 수영에 존재하였다. 따라서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이 된 거북선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에 의하여 창작, 구사된 거북선이다. (다음백과)

                                                                    나우(16세기)

포르투칼의나우는 16세기 포르투갈의 무장상선인 나우는 이전 선박과는 달리 많은 선적이 가능하여 더 높은 이윤을 낼 수 있었다. 많은 식량과 선원,승객을 실었으며, 해적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대포도 더 많이 장착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나우는 3개의 갑판과 3개의 돛대(2개의 사각 돛과 한 개의 삼각 돛), 그리고 선수루(船首樓)와 선미루(船尾樓)를 두고 있으며, 120톤에서 1,200톤의 적재량을 지녔다. 나우는 당시 리스본과 인도 고아 간 무역항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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