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취반 , 습작, 질문,

지산중학교 우취반 실습작 2.

공룡우표매니아 2009. 9. 21. 06:05

지산중학교 우취반 실습작 2.

 

 

 

2009년 9월 19일 지산중 우취반의 2차 실습작 평가

자신만의 취미를 가자고 있다는 것은 무척 줄거운 일이다. 그리고 그 취미의 절정을 표현하고, 보임으로서 평가받을 수 있다는 것도 또한 줄거움이다. 특히 우표수집에서는 그 매력이 무궁무진하지만, 올바로 알지못하고 흉내만 낼려고 한다면 줄거움이란 것을 찾을 수 없는 것이다. 우표수집에대한 흥미와 우표의 정리, 보관, 작품화등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돕고 아울러 청소년의 정서순화, 학습능력 향상이라는 목표로 실행하고 있는 것이 학교 우취반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주된 목적이다. 이러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 지산중학교의 우취반은 모두가 열심히하는 성실한 학생들이다. 한가지 욕심을 부린다면 좀더 적극적이고, 활동적이기를 바란다.

 

 10712 이예원 작

비교적 리프의 구성은 나무랄데 없이 잘 되었다. 그러나 공룡에대한 사전 지식을 습득하지 못한 것이 나타나고 있다. 우표수집의 절정은 작품을 만들고 보임으로서 평가받고, 그로인해 한단계 더 발전해 나가는 것임을 인식하기 바란다. 공룡의 이름에서 코엘오피시스는 코엘로피시스(Coelophysis) 세지노사우루스는 세그노사우루스(Segnosaurus)로 , 오빌랍털은 오비랍토르(Oviraptor) 가 맞다. 또 시노사우스푸테리스는 시노사우로프테릭스(Sinosauropteryx)가 맞는다. 설명은 확실하게 해주워야 한다는거 꼭 기억하기 바란다.

 

 10308 김우정 작

우정이가 만든 이 리프도 나무랑때 없이 구성은 잘 되었다. 주워진 시간 내에 사전 지식없이 리프를 구성한다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다. 다음 단계의 실습에서는 사전에 주제를 주고 리프를 구성하도록 할 예정이다. 여기 만들어진 리프는 참고작을 보고 만든것이라 정확한 우취실력을 평가 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여기 만들어진 리프는 설명과 달리 차례가 맞지 않는다. 진화의 과정을 잘못 제시하고 있다. 즉 세이모리아 다음에 이크티오스테가  그다음이 리스트로사우루스  디메트로돈 으로 정리되어야 한다. 아니마우스는 포유류이므로 맨 끝에 위치해야 했다. 참고작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한 글을 보지않고 리프만 보고 참고했기 때문일 것이다.

 

 10308 김우정 작

꼼꼼하면서도 손이 빠른 학생이다. 남들은 하나를 만들때 두리프를 거뜬이 만들었다. 주워진 우표가 한정되어 있어 실제의 실력을 발휘하지 못한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설명에서 육식공룡중 가장 큰 공룡은 티라노사우루스라고 했는데, 이왕이면 크기를 비교했으면 좋았을 것이지만 역시 사전지식을 얻을만큼의 시간이 없었다는것이 잘 나타나고 있다 하겠다. (참고 : 알로사우루스  10 ~ 12m  몸 무게 2 ~ 3톤, 티라노사우루스는 12 ~ 15m  몸 무게 6 ~ 7톤)

 

 10708  김지수

꼼꼼이 정성을 다해 만들었다는 것을 엿 볼 수 있는 리프다. 우선 기본이 잘 되어있는 학생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보인 5명 모두가, 마운트싸기, 방석대기, 레이아웃하기, 글 넣기 등의 기본적인 기술은 잘 이해하고 있다고 본다. 단지 자신만의 테마가 아닌 주워진 테마에 참고할 수 있는 리프를 보고 만들었다는 것이 걸린다. 과연 다음 에 주워질 참고서 없는 주제에대한 리프도 이와같이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10639  백승현

위에 보인 리프들처럼 깔끔하게 잘 만든 리프이다.  욕심을 부린다면, 설명문에 의해 우표가 선택되어야하고 설명문에 나타난 차례대로 우표가 배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워진 우표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기 때문에 뭐랄 수는 없지만 리프의 구성원리(규칙)만큼은 꼭 기역하기 바란다. 패타고사우루스는 파타고사우루스(Patagosaurus) 이고 다이플로도커스는 디플로도쿠스(Diplodochus)이다. 또 브론토사우루스는 아파토사우루스(Apatosaurus)의 옛 이름이란 것 기역하기 바란다.

 10319  김민수

마운트 싸기, 방석대기에 좀더 신중을 기해 꼼꼼하고 정성이 깃든 모습을 보여주웠으면 한다. 물론 이보다 못한  실습리프가 더 많이 있지만, 위에 보인 리프에 비하면 정성을 다하지 않았다는 점이 보인다. 리프를 구성하는 작업은 하나하나 가 중요함으로 모두 정성을 다 해야 한다는 점 잊지말기를 부탁한다.

 

각자가 만든 독립 리프에 대한 전체적이고 세밀한  평은 학교에서 하기로 한다.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