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파충류 신문, 뉴스

공룡시대 이전 최강자는 ?

공룡우표매니아 2008. 11. 8. 00:23

공룡시대 이전 최강자는 ?

 

 

거대한 공룡들이 활동하기 이전인 고생대 후기 지질시대의 페름기(Permian)의 최강자가 독특한 외모를 가진 파충류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리스트로사우루스(Lystrosaurus)로 알려진 이 파충류는 약 2억 5100만 년 전 95%이상의 동물이 화산폭발로 멸종했을 당시 유일하게 살아 남았던 동물이다. 공룡이 나타나기 훨씬 이전인 페름기 후기에 살았던 리스트로사우루스는 돼지와 비슷한 몸 크기에 작은 뻐드렁니를 가진 초식 동물이다. 이 동물은 짧은 다리와 투박한 몸으로 기어 다녔으며 땅을 파고 굴속에 숨기에 매우 용이한 신체를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리스트로사우루스(Lystrosaurus)

 

영국 리즈 대학의 고생물 전문가 폴 위그널(Paul  Wignall)박사는 지난주(2008. 9)에 열린 고생물학회에서 이러한 신체적 특징이 거대한 화산 폭발로부터 그들을 보호했을 것 이라며 약 10억마리가 존재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고 밝혔다. 이어 "그들의 화석은 어디에서나 발견할 수 있다" 면서 "화석을 통해 땅을 파는 능력이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는 페름기 말기에 멸종을 피할 수 있었던 주된 이유 중 하니일 거" 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페름기 말기 이후 리스트로사우루스의 정확한 멸종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폴 위그널 박사는 "당시 화산 폭발로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돼 많은 동물들이 멸종을 맞았다. 이산화탄소는 리스트로사우루스의 멸종과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면서 "현재 인류가 내봄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페름기 화산폭발 당시 분출됐던 이산화탄소의 양과 거의 비슷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류의 과도한 이산화탄소의 배출 때문에 지구의 기후도 점차 리스트로사우루스의 멸종 당시의 기후와 가까워지고 있다" 고 지적했다.

 

서울신문 나우누스 송혜민 기자. huimin02172seoul. co.kr

기사일자 : 2008 - 09 - 16

미소 가득한 되세요
-- 공룡우표, 매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