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퍼온글(스크랩)

[스크랩] 공룡의 고향-이련호트(二連浩特)

공룡우표매니아 2008. 10. 30. 06:48

 

공룡문

 

머나먼 상고시대에 살았던 공룡은 고 시대 생명의 기이함을 보여주고 많은 풀지 못할 수수께끼를 남겨준 동물이다. 지금도 이 지구의 곳곳에서 공룡이 살았던 흔적을 볼수 있는데 그 중 중국 북부의 내몽골(內蒙古) 이련호트(二連浩特)도 7,000만년전에 공룡의 세상이었다는 것을 풍부한 공룡화석자원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이련호트는 아시아에서 최초로 공룡화석과 공룡알 화석을 발견한 곳으로 "공룡의 고향"이라는 미명을 가진다. 일찍 7,000만년전의 백아기 시대에 이 곳에는 호수가 많고 기후가 습윤하고 수풀이 무성해 공룡의 낙원이었다는 과학연구 결과이다.

 

 

공룡화석

 

러시아, 미국, 카나다와 중국의 고생물학자와 지질학자들은 이련호트에 대한 6차례의 고찰과 발굴을 통해 이 곳에서 압취공룡을 비롯한 10여가지 공룡화석을 발굴하고 공룡의 골격화석, 공룡알화석을 많이 발굴해 이 곳이 세계급의 공룡화석자원임을 증명했다.

공룡의 이 보고는 세계 각지의 고생물학자와 지질학자들의 눈길도 끌고 일반 관광객의 발길도 끌고 있다. 이련호트에 들어서면 멀리서부터 공룡 두 마리가 긴 목을 뻗어 거대한 문을 형성한 것이 보인다. 이 두 마리 공룡문은 이련호트와 6km 떨어진 국도위에 세워져 있는데 현재까지 중국과 세계 최대의 공룡조각이라고 한다. 세계 제2의 공룡인 "만룡(萬龍)"을 모조해 만든 이 공룡조각은 몸체 34m, 높이 19m, 두 공룡간 거리가 80m이다. 거대한 공룡문은 손님들이 공룡의 고향에 들어섰음을 시사해주는 듯 하다.

 

 

공룡조각

 

공룡문의 양쪽 잔디위에는 모양이 다른 크고 작은 공룡 48마리가 생생한 모습을 하고 있다. 유유히 걸어가는 압취공룡, 저 멀리를 바라보는 삼각공룡…공룡의 종류도 많고 공룡의 형상 또한 아주 생생하다.

이련호트시에는 공룡문화를 테마로 하는 관광시설들이 적지 않아 관광객들은 이 공룡의 고향에서 짙은 공룡문화의 분위기를 피부로 느낄수 있다. 공룡공원과 공룡광장의 공룡조각은 상고시대 공룡의 생활현장을 생생하게 되살리고 있고 2002년에 신축한 공룡박물관에서는 이련호트에서 출토된 일부 공룡화석과 공룡알화석, 그리고 기타 동물화석을 전시하면서 이련호트에서 출토된 5가지 공룡을 체계적으로 보여준다.

 

 

공룡화석

 

이련호트에는 또 공룡화석 자연보호구도 있다. 시중심에서 20km 떨어진 공룡화석 자연보호구는 아시아 최대의 공룡묘지도 있다. 이 곳에서는 공룡화석발견의 새로운 뉴스들이 꾸준히 출현한다. 1999년 중국의 고생물학자들은 이 곳에서 발견한 새로운 공룡화석에 "내몽골 공룡"이라는 이름을 달아주었고, 2000년과 2001년에는 또 이 곳에서 대 면적의 공룡골격화석층을 발견했고, 올해 6월에는 또 세계 최대의 공룡알화석을 발견했다. 이 공룡묘지는 고생물학자와 지질학자들에게 새로운 기쁨을 주면서 공룡을 좋아하는 사람과 일반 관광객들에게도 좋은 볼거리를 만들어 주고 있다.

관광객들에게 이 공룡묘지를 더 잘 보여주기 위해 이련호트시에서는 공룡지질공원을 건설하고 있다. 이 공원은 보호성 발굴과 현지 소장관 건설을 통해 지질유적을 보호하고 과학연구에 도움이 되고 관광개발에도 좋은 장소로 부상하게 된다. 공룡관광은 이련호트시의 주요한 관광제품으로 부상해 관광객, 특히 청년들이 수학여행차 이 곳을 많이 찾고 있다.

 

 

철도

 

이련호트시는 철도요충지로 베이징(北京)  울란바토르 (烏蘭巴托)  모스크바 간 국제열차가 이 곳을 경유한다. 이 국제열차를 이용하거나 베이징이나 기타 도시에서 내몽골 소재지 훅호트(呼和浩特)까지 항공편을 이용한 다음 다시 열차를 바꾸어 타도 이련호트에 이를수 있다.

이련호트에서는 공룡유적을 구경하는 외 초원과 호수 등 자연경관도 구경할수 있다. 이련호트에서는 우유차, 통양구이, 몽골족 만두 등 몽골족 특유의 음식들을 맛볼수 있다.


 

출처 : 중국에서 뜨는 별
글쓴이 : star-light 원글보기
메모 :

,

'퍼온글(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멸종위기의 거북들  (0) 2009.01.11
뱀을 먹고 난 후의 효능  (0) 2008.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