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1.197,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연평리, 우도봉.

공룡우표매니아 2025. 5. 19. 03:00

관 광 인  여 행.........................1.197,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연평리, 우도봉.

우도봉(牛島峰)

    우도는 소가 머리를 들고 누워있는 형태를 띠고 있는데 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을 쇠머리오름이라 하며 우도 사람들은 '섬머리'로 통한다. 우도봉으로 가는 길에서 보면 절벽이 사자 머리 모양으로 보이기도 해서 이곳을 '사자머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오름의 남동 사면은 곧바로 높이 100m의 해안단애를 이루며 바다로 내리지르고 있다. 이곳은 누운 소의 앞다리에 해당하는 곳이다. 우도봉 정상은 보호 시설 때문에 막혀있어 우도 등대로 가려면 내려갔다가 다시 등대로 올라가야 한다. 평균 해발 30m에 불과한 우도에서 우도봉은 해발 132m로 가장 높다. 우도 등대는 제주도에서 가장 동쪽에 위치한 등대로 1906년 제주도 일대에서 처음으로 불을 밝혔다.

제주우도 : 우도봉(牛島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에 속한 섬.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에서 동쪽으로 약 2.8㎞ 지점에 있으며, 북동쪽에는 부속섬인 비양도가 있다. 섬의 모양이 물소가 머리를 내밀고 누워 있는 것과 같다 하여 소섬, 즉 우도라 했다. 1698년(숙종 24)에 방목이 이루어지면서 처음으로 사람이 살게 되었다. 주민은 대부분 농업과 어업을 겸하며 농산물로는 고구마·보리·감귤 등이 생산되고, 소·돼지 등의 가축사육도 활발하다. 연근해에서는 문어·갈치·오징어·농어·방어 등이 잡히며, 소라·전복·우뭇가사리 등의 채취가 이루어진다. 하고수동·우도산호·검멀레·톨칸이해변 등은 해안 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비양도와는 육로로 연결되어 찾아오눈 객들이 많졌다.

    제14회 우도소라축제’가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우도 천진항 일원에서 개최된다. 제주시 우도면연합청년회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지역특산물인 뿔소라를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청정 우도의 먹거리와 아름다운 관광자원을 알리기 위한 우도소라축제는 지난 2월 축제의 다채로움과 우수성이 검증돼 2025년 제주도 지정 축제 지역 부문 최우수 축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우도면연합청년회는 최우수 축제 선정을 기념하고 우도를 더 많이 알리기 위해 인스타그램 릴스 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참여 방법은 우도청년회 인스타그램(@jeju.udo)을 팔로우하고 우도를 배경으로 한 영상을 업로드하면 된다. 이와 함께 ‘2040 플라스틱ZERO 청정 우도’ 실현을 위해 축제장 내 향토음식점에서는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한편, 바가지요금 근절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제주우도 : 우도봉(牛島峰)

    우도 주민들은 빗물을 모아 식수로 사용하다가 총 1,000톤 규모의 우도 저수지를 만들었는데, 관광객들이 급증하여 여름 성수기에 물 공급에 문제가 있자 결국 종달리에서 우도에 이르는 해저 상수도를 건설했다. 등대 주변으로는 국내 최초로 등대시설을 해양친수문화공간으로 조성한 등대공원이 있다. 우도봉은 수중 분화구로 중앙에는 알오름이라 하는 화구 망동산이 우뚝 솟아 있다. 망오름 주변에도 작은 말 서너 마리가 풀을 뜯고 있다. 한때 이곳은 말을 길렀던 국영목장으로 이형상 목사가 성산에서 일출을 보고 나서 바로 이곳 우도로 와서 말을 점검하는 그림이 ‘우도점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