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243. 메갈로사우루스. 민미. 모노클로니우스. 무타부라사우루스

공룡우표매니아 2024. 11. 20.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243.

41. 메갈로사우루스(Megalosaurus). 42. 민미(Minmi).

43. 모노클로니우스(Monoclonius). 44.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메갈로사우루스(Megalosaurus).

    쥐라기 중기 바톤절 영국에서 살았던 수각류 공룡. 속명의 뜻은 '거대한 도마뱀'이다. 최초로 발견된 공룡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불완전한 표본으로 인해 매우 긴 복원사를 거치고 있다. 최초로 발견된 공룡이자 이구아노돈과 함께 공룡 연구의 발판이 된 상징적인 공룡. 1824년에 그레이트 올라이트 그룹(Great Oolite Group)에서 발견되어 1827년에 정식으로 학명이 부여되었지만, 사실 이미 1676년에 메갈로사우루스의 대퇴골 화석이 발견된 바 있다. 이후 이빨과 아래턱 화석 등이 발견되자 프랑스의 비교해부학자 인 조르주 퀴비에(Georges Cuvier)는 이 화석을 멸종된 고대 파충류의 것으로 동정하였고, 이 화석에게 메갈로사우루스라는 학명을 붙여주었다. 이후 이구아노돈의 발견으로 공룡(Dinosaur)의 정의가 확립되면서 메갈로사우루스도 공룡의 한 종으로 분류되었다.

민미(Minmi).

    중생대 백악기 전기 호주에서 살았던 곡룡류 공룡이다. 속명은 이 녀석의 화석이 처음 발견된 장소 근처에 위치한 호주 퀸즐랜드 주의 '민미 크로싱(Minmi Crossing)'이라는 마을 이름을 따온 것이다. 길이 약 3m에 몸무게는 300kg 가량 나갔을 것으로 추정되는 소형 초식공룡으로, 최초로 남반구에서 화석이 발견된 장순류 공룡이라는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공룡이기도 하다. 모식표본은 1964년 호주 퀸즐랜드 주 북서부의 번길층에서 발견된 11개의 배추골과 갈비뼈 일부, 뒷다리뼈와 골판 일부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1980년 이 공룡을 처음 학계에 소개한 랄프 E. 몰나르는 널찍한 골반뼈와 척추뼈의 대략적인 형태가 유사하고 골판이 확인된다는 점 등을 근거로 이 녀석을 곡룡아목에 속하는 것으로 분류하였다.

모노클로니우스(Monoclonius).

    백악기 후기, 7500만년에서 7460만년의 연대를 가지는 미국 몬태나 주 주디스강 층과 캐나다 앨버타 주 공룡공원 층에서 발견되는 초식성 각룡류 공룡의 한 속 으로 "하나의 뿔" 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모노클로니우스는 1876년에 에드워드 드링커 코프가 명명했다. 후에 모노클로니우스와 닮은 각룡류인 켄트로사우루스의 보존상태가 좋은 표본이 발견되면서 분류학적으로 큰 혼란이 일어났다. 지금은 전형적인 모노클로니우스 표본은 많은 경우 켄트로사우루스와 같은 다른 속의 어린 개체, 혹은 아성체라고 생각된다. 1990년대에 모노클로니우스와 켄트로사우루스의 관계는 여전히 논쟁 중이었다. 모노클로니우스는 다른 잘 알려진 각룡류 공룡과 마찬가지로 여러 영화 및 TV 쇼에 등장했다. 필 티펫의 1984년 단편 "선사시대의 짐승 (Prehistoric Beast)"에서 주역을 맡았다.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전기 백악기(1억 4500만 년 전~1억 년 전)에 살았으며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무타부라사우루스의 이름은 이 공룡이 발견된 오스트레일리아의 지명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제일 먼저 발견된 공룡 중 하나이다. 당시에는 극지방에 가까운 지역이라서 춥고 어두운 환경에서 살았다. 1963년 퀸즐랜드 지방에서 처음 화석이 발견된 후 1987년에 처음 발견된 지역 가까운 곳에서 두 번째 화석이 발견되었다. 무타부라사우루스는 대체로 순한 공룡이었지만 앞발에 크고 날카로운 발톱을 가지고 있어 육식 공룡의 공격을 방어하기도 했다. 레아엘라나사우라와 같은 시대에 살았던 무타부라사우루스는 몸집이 훨씬 더 큰 조각류 공룡이다. 위를 향한 커다란 콧구멍이 있으며, 부리를 가지고 있고 코 위에는 넓은 돌기를 가지고 있었다. 앞다리가 짧아서 이족보행을 하였으며 튼튼한 뒷다리를 가지고 있었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