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1.039,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정암리, 솥바위.

공룡우표매니아 2024. 9. 13. 03:00

관 광 인  여 행...................1.039,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정암리, 솥바위.

솥바위

    남강이 흘러가는 동북 방향의 강물 위에 솥처럼 생긴 작은 바위섬이 보인다. 바로 정암(鼎巖) 또는 솥바위로 불리는 바위이다. 이 바위 이름을 따 이 지역의 나루, 다리, 누각, 인근 함안의 평야까지 정암진, 정암교, 정암루, 정암들이 되었으니 심상치 않은 바위임엔 틀림없다. 물에 드러난 형상도 솥 모양인데 강물 속에도 세 발을 달고 있어 완벽한 솥바위의 모습을 하고 있는 바위이다.

의령 : 솥바위

    이 솥바위엔 특별한 전설이 내려오는데 솥바위를 중심으로 반경 8km 이내에 부귀가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조선조 말에 한 도사가 이 바위 수면 아래 세개의 발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주변 20리(약 8km)에 큰 부자가 나올 것이라고 예언했다는 말도 있다. 신기하게도 부근의 의령 정곡면 장내마을에 삼성 창업주인 호암 이병철 회장의 생가가 있다. 더 가까운 용덕면 정동리엔 '1조 기부왕'으로 불리는 삼영화학그룹의 관정 이종환 회장 생가가 있다. 의령은 아니지만 남서쪽에 인접한 진주의 지수면 승산마을에도 LG 창업주인 구인회 회장의 생가를 비롯 LIG 구자원 회장 생가, 쿠쿠전자 구자신 회장 생가, GS 창업주인 허준구 회장 아들 허창수 현 회장 생가 등 대기업 회장들의 생가가 12채나 있다. 또 남동 방향에 인접한 함안 동촌리엔 효성 창업주 만우 조홍제 회장의 생가가 있다. 모두 반경 8km 이내이다.

조선조 말, 한 도사가 솥바위 주변 20리(약 8㎞)에 큰 부자 셋이 나온다고 예언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그 예언 탓인지 실제로 의령에선 삼성 창업주 호암(湖巖) 이병철이, 남쪽 진주에선 LG 창업주 연암(蓮庵) 구인회가, 그리고 동남쪽 함안에선 효성 창업주 만우(晩愚) 조홍제가 태어났다. 사람들은 그후 솥바위를 부자바위라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 부자 기운을 받기 위해 솥바위를 찾는 이들이 심심찮게 찾아온다. 남강이 솥바위를 품은 것인지, 아니면 솥바위가 남강을 호위하고 있는지 헷갈릴 정도이다. (절간순례자)

의령 : 솥바위

    정암루는 옛날 선조들이 나룻배를 타고 왕래했던 나루터였지만 지금은 남강을 굽어볼 수 있는 멋진 풍광을 자랑하는 누각이다. 정암(솥바위)는 의령의 남강에 있는 바위섬이다. 물 위로 솥의 모양을 하고 있고, 물 아래 감추진 형상 또한 세 발을 달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어 그 이름이 붙었다. 남강물이 유유히 흐르는 철교 아래 가마솥을 닮은 바위 하나가 물 위에 유유자적한 모습을 보이며 정암을 중심으로 반경 8km 이내에는 부귀가 끊이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온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