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728.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도산안창호 기념관

공룡우표매니아 2023. 3. 3. 03:00

관광인 여행....................... 728.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도산안창호 기념관(島山安昌浩記念館)

 

서울논현 : 도산안창호 기념관(島山安昌浩記念館)

    도산 안창호 선생의 위업을 기리고 후대에 전승하기 위해 건립한 기념관으로, 우리나라의 근대화와 독립운동에 평생을 헌신한 안창호의 정신을 본받아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 나가고자 건립하였다. 도산안창호기념관은 후학들을 위한 역사교육의 전당으로 안창호의 사상을 계승하고 삶의 지표가 되는 산교육의 마당이 되고자 한다. 1947년 3월 10일 안창호의 위업을 기리고 정신을 보급할 목적으로 (사)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가 발족되었다. 기념사업회는 1971년도산공원 기공식을 갖고 1973년 11월 10일안창호 탄신 95주년을 맞아 망우리 공동묘지의 도산 선생 유해와 부인 이혜련 여사의 유해를 도산공원으로 이장하였다. 1997년 3월도산안창호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1998년 11월 9일 강남구 신사동 도산공원에 도산안창호기념관을 건립하였다. 2006년에는 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학습 협력기관 지정 및 2009년에는 서울특별시교육청 현장체험학습기관으로 등록하였다. 2008년에는 국가보훈처지정 현충시설로 도산안창호기념관 및 도산 안창호 동상이 지정되었다. 2010년 전시관 교체작업을 진행하여 현대감각에 맞춘 새로운 전시관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에 도산 안창호의 정신과 뜻을 기념하기 위해 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가 건립한 기념관. 도산 안창호의 탄생 120주년과 순국 60주기를 맞아 1998년 11월에 건립한 기념관이다. 도산 안창호와 관련한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도산 안창호의 뜻을 이어받아 연구, 교육 및 문화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도산 안창호 기념관은 우리민족 근대화의 선각자이며 정신적, 실천적 민족운동가인 도산 안창호[1878~1938]의 위업을 기리고 정신을 널리 보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서울논현 : 도산안창호 기념관(島山安昌浩記念館)

    도산 안창호의 정신을 이어받는 역사적 의의를 오늘에 되새기기 위한 현시적 건물로 전통성은 물론 미래 지향적인 표현방식을 구현하는데 초점을 둔 건물이다. 기념관이 공원의 초입에 위치하여 너무 개방된 느낌이 커서 ‘길’과 ‘마당’을 도입하여 전시관을 진출입할 때 건물을 우회하고 약간 상승하는 경사로를 따라 유리박스의 내부를 조망하면서 접근하게 함으로써 건물에 대한 긴장감을 고조시키도록 하였다. 기념관에는 도산 안창호의 유품과 관련 자료들이 소장되어 있는데 캘리포니아 오렌지 농장에서 찍은 사진, 각반, 상아 인장과 인장집, 주머니칼, 담뱃갑, 담뱃대, 재떨이, 유묵 3점 등의 유품 71점과 신채호가 도산에게 보낸 서한 등 19점, 흥사단 등에서 활동할 때 작성한 문서 48점,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 사료집, 『도산일기』 등이 전시되어 있다. 도산 어록과 연보·사진 등을 볼 수 있는 터치스크린도 설치되어 있다. 관람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이다. 매주 일요일과 설날, 추석은 휴관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