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679.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 인삼

공룡우표매니아 2022. 11. 8. 03:00

관광인 여행 .....................679.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 인삼(錦山人蔘)

 

금산 : 인삼(人蔘)

    금산군은 충청남도 남동부에 위치하여 노령산맥과 소백산맥 가운데 하나의 큰 분지를 이루고 있다. 남부 내륙형 기후로 산악지대이기 때문에 한서의 차가 크고 지형성 강우량이 비교적 많다. 일교차도 매우 심하고 여름철은 고온다습한 해양성 기후를 띤다. 평균기온 11.3℃, 강수량 1798mm, 상대습도 67%이다. 금산군의 가장 대표적인 농산물로는 인삼과 깻잎이 있다. 특히 금산은 고려인삼의 종주지로서 금산, 부여, 서산 등의 인삼조합을 중심으로 단단하고 사포닌 함량이 높은 최고의 품질로 알려져 있다. 금산은 인삼의 역사가 1500여 년이나 되는 고려인삼의 종주지로서 기후, 토양, 일교차 등 인삼재배를 위한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금산, 부여, 서산 등의 인삼조합을 중심으로 단단하고 사포닌 함량이 높은 최고의 품질의 고려인삼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금산은 전국 인삼유통량의 80%가 거래되는 유통의 중심지이다. 인삼이 건강에 좋은 천연식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인삼을 약용 이외에 요리로 찾는 사람들이 부쩍늘어나고 있으며, 서울 롯데호텔, 제주 신라호텔, 대전리베라 호텔 등 국내 특급호텔들에서는 인삼정식, 삼계탕, 인삼갈비찜, 인삼주, 인삼차 등 고급요리를 제공하고 있다. 가공 식품 : 건강기능식품, 인삼주, 임삼드링크, 인삼차, 인삼커피 등이 있다. (대한민국 8도 식재 총서) 

    금산 인삼농업(錦山人蔘農業) : 한국 충청남도 금산에서 전통적으로 유지되어온 인삼농업. 일교차가 심하며 생육환경이 인삼 재배에 적합하여 1,500년 동안 전통 방식으로 영유되어 온 농업방식과 기술을 말한다. 재배지 선정, 관리, 재배, 채굴, 가공 등 전통농법 유지, 주변 산과 하천이 어우러지는 경관 형성의 가치를 인정받아 금산군 일대 약 2.97km2에 이르는 인삼농업지대와 농법이 2015년 국가중요농업유산 제5호로 등재된 데 이어, 2018년에는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의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도 등재되었다. (다음백과)

금산 : 인삼(人蔘)

    금산 이 고장에서 인삼을 재배할 수 있도록 도와준 산신령 이야기. : 강씨 성을 가진 선비가 일찍이 부친을 여의고 모친마저 병들어 자리에 눕게 되었다. 효자인 아들은 진악산에 있는 관음굴에서 정성을 들여 모친의 병을 낫게 해달라고 빌고 또 빌었다. 그러던 어느날 꿈속에서 산신령이 나타나 "관음불봉 암벽에 가면 빨간 열매 세 개가 달린 풀이 있을 것이니 그뿌리를 달여드려라. 그러면 네 소원이 이루어질 것이다." 하고는 홀연히 사라졌다. 강선비는 꿈이 하도 이상하여 꿈속에서 본 암벽을 찾아가니 과연 그런 풀이 있어 뿌리를 캐어 어머니께 달여 드렸더니 모친의 병은 완쾌되었고, 그 씨앗을 남이면 성곡리 개안이 마을에 심어 재배하기 시작하니 이것이 우리고장에서 처음으로 인삼을 인공적으로 재배하게 된 것이며, 인삼의 모양이 마치 사람의 모습과 비슷하다 하여 人蔘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금산축제관광재단)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