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 563. 경북 경주시 석탈해왕 유허비각. 양남 주상절리군.

공룡우표매니아 2022. 2. 17. 03:00

관광인 여행 .................... 563.  

경북 경주시  석탈해왕 유허비각(昔脫解王遺墟碑閣). 양남 주상절리군(陽南柱狀節理群).

 

석탈해왕 유허비각(昔脫解王遺墟碑閣).

   경상북도 기념물 제79호. 지정면적 16,891㎡. 탈해는 본래 왜국의 동북쪽 1,000리 되는 곳에 있다는 다파나국(多婆那國) 출신이었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의하면, 다파나국의 왕비가 잉태한 지 7년만에 큰 알을 하나 낳았으므로 다파나국 왕이 상서롭지 못한 일이라 하여 비단으로 알을 싸서 보물과 함께 궤짝에 넣어 바다에 띄웠는데, 그것이 신라의 동쪽 아진포(阿珍浦)에 도착하였다. 바닷가에 살던 노파 아진의선(阿珍義先)이 그것을 발견하고 열어보니 아기가 있어 데려다 길러 마침내 서기 57년에 유리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라 24년간 재위하였다.

 

경주양남 : 석탈해왕 유허비각(昔脫解王遺墟碑閣). 

  그리고 궤짝이 바다에 떠왔을 때 까치들이 울면서 따랐으므로 까치 ‘작(鵲)’자에서 ‘조(鳥)’자를 떼내고 ‘석(昔)’으로써 성을 삼았다고 한다. 석탈해왕이 도착했다는 ‘계림의 동쪽 하서지촌(下西知村) 아진포’를 지금의 경상북도 경주시 양남면 나아리(羅兒里)로 비정하여 조선 헌종 11년(1845)에 하마비(下馬碑)와 땅을 하사하였으므로 고종 초에 석씨문중에서 유허비와 비각을 건립하였는데, 비문은 정헌(定軒) 이종상(李鍾祥)이 지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양남 주상절리군(陽南柱狀節理群)

   천연기념물 제536호로 지정된 경주시 양남면 공유수면 일대에 위치한 주상절리군은 신생대 제3기의 에오세(5400만 년 전)에서 마이오세(460만 년 전) 사이에 경주와 울산 해안지역 일대의 활발했던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경주양남 : 양남 주상절리군(陽南柱狀節理群)

   당시 지표로 분출한 용암이 낮은 곳으로 흘러 급랭하면서 수축되었는데, 이 때 만들어진 육각 또는 오각 기둥 모양의 수직단열이다. 주상절리는 지표로 분출된 화산암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1차구조로, 분출한 용암이 냉각되면서 수축될 때 형성된다. 따라서 절리의 방향은 보통 지표면에 수직으로 발달한다. 이곳 해변에는 10m가 넘는 정교한 돌기둥들이 1.7㎞에 걸쳐 분포해 있으며, 주름치마, 부채꼴, 꽃봉오리 등 다양한 형태의 주상절리가 존재한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