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 551. 제주도 서귀포시의 대한민국 최남단비

공룡우표매니아 2022. 1. 22. 03:00

관광인 여행 .............. 551.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의  대한민국 최남단(大韓民國 最南端)비.

 

모슬포 : 대한민국 최남단(大韓民國 最南端)비(碑)

  2014년, 경기도 안산시 원곡고등학교 사이버외교사절단 동아리 ‘반크’ 회원들은 서귀포시에 최남단비를 한글로 교체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정부가 2012년 한글 표지석을 새로 세웠고, 해남 ‘땅끝 마을’과 남극 세종과학기지 등 주권이 미치는 주요 장소에 한글 표지판을 설치한 이유를 근거로 들었다. 이들은 또 중국 정부가 관할 해역 내 6000여 개의 섬마다 자신들의 영토임을 알리는 한자 표지석을 세우는 등 영토·영해 분쟁이 벌어지는데도, 중국 글자인 한자로 대한민국 영토 주권을 표기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국토 최남단을 상징하는 의미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교체 의견이 제기돼 왔었다. 대다수 주민들은 최남단비 양면에 한자로 비문이 새겨진 것과 관련, 비는 그대로 두되 한쪽 면만 한글로 교체해야 한다는 중론을 모았다고.....(2014 제주일보)

모슬포 : 대한민국 최남단(大韓民國 最南端)비.

   마라도(馬羅島)천연기념물 제423호,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에 있는 섬. 제주도에서 남쪽으로 약 11km 떨어져 있으며, 한국의 최남단(북위 33˚06′)에 해당한다. 처음에는 가파리에 속했으나, 1981년 4월 1일 마라리로 분리되었다. 사람이 처음으로 거주하기 시작한 것은 1883년 김·나·한 등 3성의 몇몇 영세농민이 들어오면서부터이며, 당시 이들에 의한 화전으로 삼림지대가 모두 훼손되었다고 한다. 섬 안에 34m 의 작은 구릉이 있을 뿐 대부분 저평하다. 해안은 암석해안이 대부분이며, 곳곳에 깎아세운 듯한 해식애와 해식동굴이 많다. 기후는 대체로 온화하며, 특히 겨울 기온이 높다. 식생이 다양하여 약 96종의 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연안의 원시적 특성이 잘 보존된 지역으로 천연보호구역(천연기념물 제423호)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선착장은 섬 서쪽의 자리덕선착장과 동쪽의 살레덕선착장 2곳이 있으며, 가파도를 경유하여 모슬포와 연결되는 도선이 왕래한다. (다음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