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 544. 서울시 강서구의 허준과 동의보감

공룡우표매니아 2022. 1. 8. 03:00

관광인 여행 ................. 544.  

서울특별시 강서구의  허준과 동의보감(許浚 東醫寶鑑)

 

서울강서 :  허준과 동의보감(許浚 東醫寶鑑)

  허준(1539~1615)은 조선시대 훌륭한 명문의 하나로 꼽힌 양천 허씨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곳은 김포군 양촌면 공암리 능곡동(오늘날의 서울 강서구 가양동)이라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직계 조상은 어떤 연유인지 무관벼슬을 해 왔다. 곧 문관보다 한 등급 낮게 보는 무관 양반들이었다. 허준은 불행하게도 서자로 태어났다. 서자의 몸으로 출세할 수 있는 길은 너무나 한정되어 있었다. 그가 고향에서 몇 살까지 살았는지도 확실하지 않다. 다만 나이가 들어 경상도 산청에서 의술을 공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허준은 20대 초반부터 의원으로 꽤나 알려졌고, 20대 후반에 높은 경쟁률을 뚫고 과거 잡과에 합격했고, 1년 만에 임금이나 왕자의 병을 돌보는 지위인 내의에 올랐다.

   1608년 2월에 갑자기 기도가 막혀 선조가 세상을 뜨고 말았다. 어의인 허준이 손쓸 사이도 없었다. 조정의 신하들이 그에게 죄를 물어야 한다고 요구하자, 새 임금 광해군은 그를 감싸고 돌면서 파직하는 정도로 그치는 조치를 내렸다. 광해군은 가장 가벼운 유배 처분을 내렸다. 일부 벼슬아치들은 여전히 무거운 죄를 주어야 한다며 위리안치라도 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광해군은 이를 듣지 않고 오히려 그를 유배에서 풀어 주라 명했다. 그는 64세의 나이로 유배지에서 풀려났다. 그는 다시 광해군의 총애를 받으며 1년 동안 피나는 노력을 기울여 《동의보감》을 완성했다. (이이화의 인물한국사)

서울강서 :  허준과 동의보감(許浚 東醫寶鑑)

   동의보감(東醫寶鑑) : 1613년 훈련도감에서 간행되었으며, 25권 25책이다. 1596년 선조의 명으로 허준·정작·양예수 등이 편찬하기 시작했으나 1597년 정유재란 때 중단되었고, 전쟁이 끝난 후 허준이 다시 편찬하여 1610년 완성했다. 우리나라의 의서는 물론 중국의 의서까지 모두 활용해서 편찬한 것으로, 현대적 분류방법처럼 병증과 치료방법을 중심으로 나누었다. 내용은 내과의 질병을 다룬 내경편 6권, 외과의 질병을 다룬 외형편 4권, 내과와 외과를 제외한 여러 가지 병증을 다룬 잡병편 11권, 약물에 관한 지식을 다룬 탕액편 3권, 침을 통해서 병을 고치는 방법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는 침구편 1권이다. 목활자로 인쇄된 초판본 완질 25책은 남아 있지 않고, 훗날 전주와 대구에서 목판본으로 출판된 것이 전승되고 있다. 국보 제319호 (다음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