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 541. 경북 울릉군 의 공암. 독립문바위. 독도 우체통

공룡우표매니아 2022. 1. 2. 03:00

관광인 여행 ........... 541. 

경북 울릉군 의 공암. 독립문바위. 독도 우체통

공암(孔岩)

   공암, 코끼리바위는 과거에는 울릉도와 이어져 있었으나 파도에 의해 깎이면서 육지와의 연결부가 끊어져 바다에 덩그러니 바위섬으로 남게 된 것으로, 이렇게 만들어진 지형을 시스택이라고 한다. 바위의 높이는 약 59m, 길이 약 80m 이며, 표면에는 다양한 방향으로 주상절리가 발달해있다. 주상절리 방향이 다양한 것은 용암이 분출한 직후 지형기복이나 다른 용암의 유입 등의 영향을 받아 여러 방향으로 냉각되었음을 의미한다. 바위의 아랫부분에는 해식동굴이 양쪽에서 만나 높이 10m 가량의 아치형 구멍이 만들어졌는데 이를 시아치라고 한다. 이로 인해 바위의 모습이 마치 물속에 코를 박고 있는 코끼리 형상을 보여 ‘코끼리바위’라 하며, 구멍바위라는 뜻으로 ‘공암’이라고도 부른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독립문바위

   해안침식에 의해 바다쪽으로 툭 튀어나온 부분(곶)이 깎여나가 해식동굴이 생성된다. 이 해식동굴이 계속 깎여나가 양쪽에서 연결되면 윗부분은 자연스레 아치형 다리 현태로 연결되는데, 이런 지형을 시아치라고 한다. 형태가 마치 독립문을 닮아 독립문바위라 하는데, 독립문을 구성하는 암석은 응회암으로 겹겹이 쌓인 수평층리가 잘 발달하며 차별적인 침식작용으로 파도와 접하는 암석부분이 뚫려 둥근 아치형의 지형인 시아치가 나타난다. 수평츨리 및 수직절리가 매우 발달한 응회암이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울릉도 관광안내)

독도 우체통

   우리땅 외로운 섬, 독도에 우체통이 설치된 것은 2003년 4월 24일, 울릉도에서 경찰경비정으로 우체통을 싣고 와 동도 경비대막사 옆에 설치되었다. 이 우체통은 16대 대통령(노무현)직 인수위에 건의하여 설치된 것으로 우체통은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산1~37번지 경비대 막사앞에 설치 되었으며 정보통신부로부터 799-805의 우편번호도 부여받았다. 우체통 설치 제안자는 독도에 대한민국의 실질적인 주권이 있음을 입증하기 위해 대형 우체통을 설치 사용할 것을 제안한 것이 이루워진 것이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국민참여센터. 울릉문화원)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