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338. 전남 광주의 광주칠석 고싸움 놀이

공룡우표매니아 2020. 10. 15. 03:00

관광인 여행 .......338.  

전남 광주의  광주칠석 고싸움 놀이(국가무형문화재 제33호

광주대촌 : 광주칠석 고싸움 놀이(국가무형문화재 제33호)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남구 칠석마을을 중심으로 해마다 음력 정월 초순경부터 2월 초하루에 걸쳐 행해지는 남성 집단놀이. 장흥·강진·영암 등지에서 줄다리기의 앞놀이로 고싸움이 널리 행해졌다. 이를 미루어볼 때, 이 놀이는 전라남도 지방의 보편적인 놀이로 보인다. 고싸움의 '고'는 옷고름이나 노끈의 한 가닥을 길게 늘여서 둥그런 모양을 맺는다는 뜻이다. 따라서 고싸움이란 2개의 고가 서로 맞붙어 싸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집집마다 볏짚을 추렴해서 준비해두고, 곳대가리를 만드는 통대나무, 성주고의 몸체인 지렛대, 성주고를 바치는 가랫장, 성주굉갯대 등도 준비한다. 줄을 만드는 줄드리기, 드린 줄을 다시 세 겹으로 꼬는 줄도시기, 곳대가리만들기, 고몸뚱이만들기, 조리만들기, 곳대가리세우기, 가랫장달기, 손잡이줄달기 등의 과정을 거쳐 고가 완성된다.

디자인 : 광주칠석 고싸움놀이.    디자이너 : 박은경.    발행일 : 2011. 7.  1.    사용우체국 : 광주대촌우체국.

광주대촌 : 광주칠석 고싸움 놀이(국가무형문화재 제33호)

   만들어진 고는 아래 윗마을 합동으로 간단히 동제를 올리고 마당밟이를 하면서 고싸움을 지휘할 줄패장이도 선출한다. 줄패장이는 고 위에 올라가 멜꾼을 지휘하여 고싸움을 벌이는데, 모두 투지가 강하고 힘이 센 청장년으로 이루어진다. 그외에도 고리줄잡기라 해서 고의 꼬리를 잡아주는 싸움꾼이 별도로 붙는다. 풍물쟁이가 동원되어 신명을 돋우며, 농기 및 여러 가지 색깔의 깃발이 떠서 마을의 위신과 승리를 기원한다. 상대편 고를 위에서 눌러 바닥에 앉히면 이기게 되는데, 결판이 쉽게 나지 않으면 며칠씩 판을 벌인다. 그래도 승리가 결정되지 않으면 그해 2월 1일에 줄다리기로 결판을 낸다. (다음백과 참조)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