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 186 강원도 춘천의 소양강 처녀상

공룡우표매니아 2019. 11. 11. 04:00

관광인 여행 .........186.    

강원도 춘천의  소양강 처녀상



춘천 : 소양강 처녀상

  강원도 춘천시 영서로 2675 (근화동)에 있는 소양강 처녀상은, 강원도 춘천시가 사업비 5억 5천만 원을 들여 춘천시 근화동 소양강변에 건립한 것이다. 한국인의 국민 애창곡으로 잘 알려진 <소양강 처녀> 노래와 소양강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세워진 소양강 처녀 동상은 2005년 춘천시에서 직접 세운 높이 7M의 거대한 작품이다. 현대적인 감각의 동상과 맑고 깨끗한 소양강, 주변 자연 경관이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디자이너 : 유지형     발행일 : 2019. 10.  28     사용우체국 : 춘천우체국

  반야월이 작사하고 이호가 작곡한 대한민국의 가요이자 한국인의 대표 애창곡  " 소양강 처녀 " 는 1969년에 작곡되어 1970년대에 김태희(본명: 김영옥)가 부른 대한민국의 노래이다. 이 노래는 1968년 소양강 지역 출신의 윤기순이 소양강에서 조각배를 타고 일행과 함께하며 느낀 인상을 노랫말에 담아 탄생하였다. 처음에 음반이 10만 장 판매되었으며, 이후 한서경이 리메이크하였다.1992년 노래방 인기순위 1위에 올랐다. 멜로디가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게 되어있어 한국의 정서에 맞아 지금에 이르러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위키백과. 나무위키)

춘천 : 소양강 처녀상

  이 노래에 등장하는 소양강 처녀의 모델이 된 인물은 1969년 당시 가수지망생이었던 윤기순(1953년 생)이라는 실존 인물이다. 윤기순 씨는 춘천에서 서울로 상경하여 명동 근처에 있던 한국가요반세기가요작가동지회 사무실에서 일하던 사람이었다. 7남매(2남5녀)의 맏딸으로 돈 많이 벌어서 동생들 학비나 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상경을 했다.  이후 1968년 6월 어느 날 소양강 상류에서 민물고기잡이를 하는 아버지가 사는 춘천의 고향집으로 자신이 일하던 사무실 사람들을 초청하였고, 회장인 반야월 선생을 비롯해 작사가 고명기, 류노완, 월견초 선생 등 가요 작가 사무실 일행 10여 명이 초청에 응했다. 이 때 얻은 시상을 반야월이 노랫말로 옮겨서, 작곡 작업과 음반 녹음 작업을 거쳐 1970년에 발표한 노래가 "소양강 처녀"이다. 실제로도 가요작가 사무실 동지회 사람들 사이에서 윤기순 씨의 별명이 소양강 처녀였다고 한다.

춘천 : 소양강 처녀상

  노래는 크게 히트했지만 정작 주인공인 윤기순 씨는 잊혔다. 1970년에 음반을 발표하기는 했지만 별 소리 소문 없이 묻혔고, 그 이후 전국을 돌며 밤무대 가수를 했다고 한다. 혼인도 하지 않았다. 돈을 모아 아버지께 젖소를 사드렸지만 우유 파동으로 목장이 망하는 등 상당히 험난한 삶을 살았다. 그렇게 잊힌 실제 소양강 처녀는 1995년 노래비를 세울 때 작사가 반야월이 직접 밝힌 뒷이야기로 말미암아 비로소 세상에 알려졌다. 춘천시가 경찰청의 협조로 윤기순 씨를 찾아냈을 당시 고향을 떠나 광주에 살고 있었다. 그 이후 일본으로 건너가서 밤무대 가수로 한동안 활동하다가, 2006년 어머니를 모시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지금은 춘천시 사북면 지암리 집다리골에서 ‘풍전가든’이란 민박을 겸하는 음식점을 경영한다. (나무위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