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2017 전북우표전시회기념 관광지 순례

공룡우표매니아 2017. 9. 22. 04:00

2017 전북우표전시회기념 관광지 순례



일 시 : 2017. 9. 6(수) ~ 9. 8(금) 3일간  장 소 : 익산우체국  주 최 : 사) 한국우취연합 전북지부

주 관 : 익산우체국. 마한우취회     후 원 : 전북지방우정청. 사) 한국우취연합

  전북 2017우표전시회를 기념하여 제작된 나만의우표는 익산의 관광지 4곳을 주제로 제작되어 의미가 있는 기념품이 되었다. 익산의 4곳 관광지 순례 커버를 소개한다.

2017전북우표전시회 기념 나만의우표

익산금마 : 익산미륵사지석탑

  국보 제11호. 백제 최대 사찰이었던 미륵사지의 3원(三院) 가운데 서원의 금당 앞에 있는 탑으로 오랜 세월 동안 무너져 거의 절반 정도만 남았다. 현재 남아있는 국내 최대의 석탑이며 동시에 가장 오래된 석탑이기도 하다. 2009년 1월 해체수리 중에 초층 탑신 내부 심주에서 완전한 형태의 사리장엄구가 발견되었다. 사리장엄에는 금제사리호, 유리사리병, 청동합 6점, 은제관식 2점, 은제과대장식 2점, 금동덩이(金銅鋌) 3점, 금제 족집게 1점, 유리구슬 외 다수 유물이 있었다. 특히 이 가운데 기해(己亥)년명 탑지를 통해 당시 왕비가 639년(무왕 39)에 탑을 건립하면서 사리를 봉안했음이 확인되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기념인에는 금동제사리외호, 우표에는 금제사리내호,                      금제사리호 로 표기됨

  충청남도 익산 미륵사지 터에서 출토된 유물로, 사리외호는 넓은 구연 위로 보주형 꼭지가 달린 뚜껑과 긴 목, 둥근 어깨를 지닌 동체로 매우 힘차고 당당한 감을 주고 있습니다 뚜껑과 목, 저부에는 연꽃잎을, 동체에는 인동당초, 연화당초문을 선각하고 여백에는 어자문을 가득 시문한 모습입니다. (문화포털) 

익산금마 : 익산왕궁리5층석탑

  1997년 1월 1일 국보 제289호로 지정된 석탑이다. 마한시대 도읍지로 알려진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에서 남쪽으로 2㎞쯤 떨어진 곳에 있는 석탑이다. 1기단 위로 5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모습으로, 기단부가 파묻혀 있던 것을 1965년 해체·수리하여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했다. 1965년 해체·수리하면서 탑의 1층 지붕돌 가운데와 탑의 중심기둥을 받치는 주춧돌에서 사리장치가 발견되었다. 이때 발견된 고려시대 유물은 국보 제289호로 지정되어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하고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익산 : 이리농악

  지역분류상 호남우도농악에 속하는 농악으로, 1985년 12월 1일 국가무형문화재 제11-3호로 지정되었다. 이리농악의 특징은 다른 지역에 비해 느린 가락을 많이 쓴다는 것이다. 또한 설장고의 가락과 춤이 발달되어 있고 진법과 상쇠의 부포놀이 및 소고춤의 기법이 다양한 점 또한 이리농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영남농악과는 달리 북의 존재를 중요시 않고, 쇠꾼과 장고잽이를 위주로 가락을 구사해 간다. 또 가락 하나 하나를 매우 치밀하게 다루며, 동작의 변화를 예고하고 시작과 맺음을 분명하게 한다. 초창기부터 이리(현 익산시) 지역의 마을 농악이 아니라 전북의 우도농악 전문인들을 초빙하여 기량을 닦아나와 전문 농악적인 성향이 보다 크다.(위키백과)

익산 : 익산보석박물관의 보석 상징탑

  예로부터 익산은 보석으로 유명한 곳이다. 이러한 익산의 지역적 특색을 살려 설립된 것이 바로 보석박물관이다. 익산 보석박물관은 백제 문화유적과 보석의 아름다움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141,990㎡ 규모의 왕궁보석 테마관광지내에 건립되었으며, 진귀한 보석 원석 등을 11만여 점 이상 소장하고 있는 세계적 수준의 박물관이다. 또한, 지질시대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화석전시관에는 시대별 각종화석과 익룡, 수장룡, 실물크기의 골격공룡 등을 전시하여 청소년들에게 상상의 세계를 펼칠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상징탑은 야간에보아야 멋진 보석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느린우체통도 있다.(대한민국 구석구석)


여기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