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초일,전자우편외 기타

DMZ의 자연 기념우표(시리즈 2) 초일커버

공룡우표매니아 2017. 6. 17. 04:00

DMZ의 자연 기념우표(시리즈 2) 초일 커버



발행일 : 2017년 6월 5일.   우표번호 : 3207 ~ 3208.   디자인 : 다람쥐와 철모. 물총새. 

인쇄 및 색수 : 평판 4도. UV 래커. 철가루 효과.   사진 : 전재영.  디자인 : 박은경.

용지 : 평판원지.   인쇄처 : Royal Joh. Enschede(한국우편사업 진흥원)


  한국의 휴전협정에 따라 군사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완충지대로 설정된 비무장지대(DMZ)는 대한민국을 남북으로 가르는 아픔의 상징이자 동시에 평화를 상징하는 곳이다. 그리고 60년 이상 인간의 손길이 거의 닿지 않아 자연 생태계가 원형 그대로 보전되어 있는 청정 자연 환경을 갖춘 곳이기도 하다.

 # 3208물총새. 

# 3207다람쥐와 철모. 

  산악지대와 평야지대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DMZ)는 강과 계곡, 분지 등 다양한 지리적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산악지대 · 내륙늪지 · 담수 및 해안 생태계가 공존하고 있어 생물 지리적으로 중요한 곳이다. 한반도에서 서식하는 포유류 90여 종의 1/2, 조류 520여 종의 1/2, 식물 4400여종의 2/5가 이곳에서 발견되었으며, 특히 세계적인 희귀종과 멸종위기보호 동식물, 천연기념물 등 생물 다양성이 높아 전 세계적으로도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 3208물총새. 

# 3207다람쥐와 철모. 

  국립생태원이 40여 년 동안 조사한 결과를 종합한 `DMZ 일원의 생물다양성 종합보고서(2016)`에 따르면 비무장지대에는 멸종위기|급 16종(사향노루 · 산양 · 수달 · 흰꼬리수리 · 두루미 · 수원청개구리 · 흰수마자 등), 멸종위기 ∥급 75종(담비 · 삵 · 하늘다람쥐 · 백부자 · 재두루미 · 물장군 · 가는돌고기 등)과 함께 천연기념물 43종(산양 · 매 · 남생이 등)과 고유종 175종(수원청개구리 · 각시붕어 · 제일줄나비 · 묵납자루 등)이 서식히고 있어 한반도 자연생태계의 보고임을 알 수 있다.

 # 3208물총새.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에 이어 비무장지대(DMZ)의 자연을 담은 두 번째 기념우표를 발행한다. 이 우표에는 총구가 선명한 철모와 철조망, 그리고 순진무구한 모습의 다람쥐와 물총새가 어우러진 사진이 담겨있다. 이 모습을 통해 분단의 아픔과 비무장지대(DMZ)의 안보적 가치를 돌아보고, 동시에 우리가 지켜야할 자연과 생명의 고귀함을 함께 생각할 수 있길 바란다. 

# 3207다람쥐와 철모. 

   DMZ(Demilitarized Zone : 비무장지대) : 동서길이 248㎞이며, 군사분계선을 중심으로 남쪽 2㎞ 지점을 남방한계선, 북쪽 2㎞ 지점을 북방한계선으로 한다.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 전문 제1조에 의거하여 설치되었고, 남방한계선은 관할권이 연합군 총사령관에게, 북방한계선은 조선인민군과 중국인민지원군에게 주어졌다. 이 지역 내에서는 민간행사와 구제사업을 제외한 어떠한 적대시설이나 적대행위를 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고, 민간인과 군인을 막론하고 군사정전위원회의 허가 없이는 출입할 수 없다. 인원도 어느 한쪽에서 1,000명을 넘을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다. 그 결과 비무장지대는 희귀동물들의 주요서식지가 되었으며, 이를 조사하기 위해 남북한 학술조사단의 구성이 논의되기도 했다. 이 지역은 '최후적인 평화가 달성될 때까지 우리나라에서 적대행위와 일체의 무력행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되었으나 실제 남북한 모두 감시초소(GP)·관측소(OP)·방송시설·철책선·군인막사, 심지어 군대까지 주둔시키고 있다. (다음백과사전)


가실때 아래모양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