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68.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멜라노로사우루스(Melanorosaurus)

공룡우표매니아 2017. 2. 7. 04: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68.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멜라노로사우루스(Melanorosaurus) 


  람베오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1억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이 공룡의 특징은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이 2개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앞을 향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뒤를 향하고 있다, 그 모형이 도끼 모형을 하고 있으며 높고 납작한 형태를 하고 있다. 가까운 친척인 코리토사우루스가 지닌 헬멧 모양의 골즐과 다른 모양이다. 대부분의 원시적인 초식 공룡들과는 달리 람베오사우루스의 턱에는 여러 열의 치열이 발달해 이빨 위에 다른 이빨이 포개져 있다. 하나의 치열에 45~60개의 이빨이 있는데 각각의 이빨 밑에는 또 다른 이빨이 솟아나는 5~6개의 열이 있어 턱 한쪽에 최대 360개의 이빨이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총 이빨 수는 1400개가 넘는다. 지금까지 람베오사우루스 화석들이 각 개체에 따라 골즐이 모양이 다른 것을 약간씩 다른 것을 보고 다른 종류라 믿었지만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변화는 람베오사우루스가 성장하면서 나타나는 특징으로 확인되었다. (다음 백과. 공룡과학관)


 여기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