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전시 기념인 교류

영주소백산우취회 창립10주년기념 우표전시회

공룡우표매니아 2016. 10. 21. 03:00

영주소백산우취회 창립10주년기념 우표전시회


일 시 : 2016년 9월 28일(수) ~ 9월 30일(금)    장 소 : 영주우체국 1 층 공증실


기념인은 소백산 천문대

  소백산국립공원 내에 있는 소백산천문대는 국내에서 최초로 현대식 망원경을 설치한 천문대이다. 1974년 국립천문대로 설립한 후, 1986년 소백산천문대로 개칭했다. 소백산천문대는 별 관측을 위해 주변 불빛이 없는 곳에 자리했다. 천문대까지 가려면 해발 1,400m 연화봉 인근까지 걸어서 가야한다. 두 개의 코스 중 희방사코스는 4.4km지만 가파른 편이고, 죽령코스는 7km로 걸어서 2시간 반 정도 소요된다.

  탐방로에는 태양계의 크기와 상대적인 거리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태양계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다. 행성 간의 거리 축적에 맞춰 지점마다 행성에 대한 해설판과 조형물, 휴식 공간 등을 설치해 두었다. 연화봉은 태양을 가리키고, 천문대는 지구에 해당한다. 천문대 견학은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30분 간격으로 있으며, 천문학 현황, 천체사진, 천체 망원경 관람 등에 관해 연구원의 설명을 듣는다. 단체로 예약하면 방문시간을 별도로 배정받을 수 있다.(다음 백과. 대한민국 구석구석)

  천문대는 여러 천문학자와 기술자들이 천체 현상을 관측하고 연구하는 곳을 말한다. 천문대에는 관측을 위한 망원경을 비롯하여 데이터 정리나 이론적인 계산을 위한 고성능 컴퓨터 등이 갖추어져 있다. 천문대는 나라에서 운영하는 천문대, 사설 천문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영천보현산천문대, 소백산천문대, 양평중미산천문대 등을 비롯하여 수십 개의 천문대가 있다. 경주시에 있는 첨성대는 신라 시대 때 생긴 우리나라 최초의 천문대로써, 360개의 돌로 쌓아 만든 첨성대는 별자리를 관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다음 백과. 학습용어사전 초등과학)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