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역(驛) 방문인 교류

수인선의 남동 인더스파크역. 호구포역

공룡우표매니아 2016. 7. 1. 04:00

수인선

남동 인더스파크역. 구포역




인천남동공만 : 남동 인더스파크역

  남동인더스파크역(南洞indeoseupak 驛)은 인천 남동구 고잔동과 논현동에 있는 수인선의 전철역이다. 수인선 인천역 완공 이후 화물 영업을 할 수 있도록 넓게 설계되었다. 과거 협궤 철도 시절의 수인선에도 남동역이 있었다. 1937년 8월 5일에 개업하였으며 1985년 10월 15일에 남동산단의 개발계획에 따라 폐지되었다. 이 역의 개통 당시 역명은 남동역이었으며, 공사당시 역명은 남동공단역이었으나, 지역 이미지에 좋지 않는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한국산업단지공단 경인본부의 요청으로 현재의 남동인더스파크역으로 최종 결정되었다. 이 역의 이름을 국한문혼용으로 적으면 남동인더스파크가 되어야 옳으나, 공식 한자 표기는 남동산업단지로 되었다. 이점은 한문으로 중앙공원 이라고 적는 센트럴파크역과 유사하다. 또한 이 역의 공식 약칭은 한글과 한문 표기 모두 남동산단(南洞産團)으로 정하였다. (위키백과)

인천남동 : 호구포역

  호구포역(虎口浦驛)은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에 있는 수인선의 전철역으로, 과거 복선 전철화 이전의 수인선에도 논현역이 있었다. 1937년 8월 5일에 개업하였으며 1974년에 최종적으로 페지되었다. 2012년 6월 30일 수인선 재개통과 함께 호구포역으로 영업을 재개한 것이다.(서울 지하철 7호선에 있는 논현역과 한자까지 똑같아서 혼동의 소지가 있어서)  '호구포'라는 이름은 인천 논현동 남동공단 주변에 있었던 호구포라는 포구에서 이름이 붙여졌으며 현재는 육지가 되어서 사라졌다. 호구포의 이름은 오봉산 기슭의 호랑이 입처럼 생긴 바위인 호구암 앞에 있는 포구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며 과거에는 호구포 근처의 마을 이름을 '범아가리'라고 불렀으며 현재 호구포역 근처 듬배산에는 '범아가리 약수터'가 있다. 또한 호구포역 근처에는 외세의 침략에 맞서 만들었던 논현포대(호구포포대)가 있다. 역의 구조는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을 갖춘 고가역이다. (위키백과. 나무위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