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초일,전자우편외 기타

2014 서울세계수학자대회 기념우표의 초일커버(실체)

공룡우표매니아 2014. 7. 20. 04:00

2014 서울세계수학자대회 기념우표의 초일커버(실체)

 

발행일 : 2014년 7월 15일      우표번호 : 2989 ~ 2991      인쇄 및 색수 : 그라비어 6도(시변각)

디자인 : 파타고라스의 정리. 한붓 그리기에 관한 오일러의 정리. 파스칼의 삼각형.     디자이너 : 신재용 

  정신분열증을 앓는 천재 수학자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뷰티풀 마인드’는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수학자 존 내쉬(John Nash)를 모델로 만들어졌다. 존 내쉬가 2002년 대중강연을 하기도 했던 세계수학자대회는 전 세계 저명한 수학자들이 모여 최근의 중요한 수학적 업적 을 평가하고, 다양한 수학 분야에 관한 강연과 토론을 나누는 수학자들의 올림픽이라 할 수 있다.

 

 

   또한, 1900년 파리 대회에서 독일의 수학자 데이비드 힐베르트(David Hilbert)가 유명한 23가지 난제를 발표하였고, 이 문제들 이 이후 100년 동안 20세기 수학 연구가 나아갈 방향 을 제시해 준 것처럼, 다음 세기의 수학을 이끌어갈 중요한 수학 난제를 발표하는 장이 되기도 한다.

 

  1897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처음 시작된 세계수학자대회는 국제수학연맹(IMU)의 주최로 4년마다 개최되며, 특히 대회 개막식에서는 수학적 업적이 뛰어난 40세 이하의 수학자에게 필즈상(Fields Medal)을 수여하는데 노벨 수학상으로 불릴 만큼 수학 분야의 최고의 영예로 여겨지며 직전 까지 수상자 명단이 공개되지 않아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곤 한다.

 

  2014년 8월 13일부터 21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4 서울세계수학자대회의 주제는 “나눔으로 희망이 되는 축제, 후발국에 꿈과 희망을(Dreams and Hopes for Late Starters)”이다. 어렵던 시절 국제수학연맹의 지원을 받아 대회에 처음 참가했던 우리나라는 이번 대회의 주최국으로서 개발도상국 수학자 1,000명의 서울세계수학자대회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100여 개국 5천여 명의 수학자가 참여하는 이번 대회가 대한민국 청소년을 비롯한 일반인들에게 세계 최정상급 수학자들과 함께 수학을 즐기고 기초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기를 기대해본다. 모든 것은 수(數)다.’라고 피타고라스는 말했다. 2014 서울세계수학자대회가 인류 문명의 발전에 기여 해 온 ‘수학’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피타고라스의 정리’, ‘한붓그리기에 관한 오일러의 정리’, ‘파스칼의 삼각형’ 기념우표 3종을 발행한다.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