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전시 기념인 교류

제13회 춘천우표전시회

공룡우표매니아 2013. 6. 20. 04:00

13회 춘천우표전시회

 

기  간 : 2013. 5. 16. ~ 5. 18.(3일간)    장  소 : 춘천평생교육 정보관 전시실   주관 : 춘천우체국

후  원 : 춘천우취회

 

                                                                    춘천 근화동 당간지주(보물 제 76호)

  당간지주는 사찰 입구에 세워두는 것으로, 절에 행사가 있을 때 이 곳에 당이라는 깃발을 달아 두는데, 이 깃발을 걸어두는 길쭉한 장대를 당간이라 하고 당간의 양 쪽에 서서 이를 버티어 주는 두 돌기둥을 당간지주라 한다. 춘천시내에서 의암호를 따라 춘천역으로 돌아가는 도로 옆에 세워져 있는 이 당간지주는 아무런 꾸밈새가 없는 간결한 형태이다. 마주 보고 있는 두 기둥 사이에는 2단으로 이루어진 당간의 받침돌이 놓여져 있는데, 아랫단은 둥근조각이 있고, 윗단은 16잎의 연꽃조각이 돌려져 있다. 기둥의 꼭대기는 반원형을 이루고 있고, 한 곳에만 깃대를 고정시켰던 홈의 흔적이 남아 있다. 돌을 다듬은 기법이나 연꽃잎을 새긴 수법으로 보아 고려 중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다음 문화유산)

   고려시대의 당간지주로, 두 기둥이 동서로 마주보고 있다. 아무 조각이 없이 간결하고 기둥 위쪽 끝부분을 둥글게 처리하였으며 기둥 사이 바닥에 받침돌이 남아 있다. 받침돌은 2단으로 되어 있는데, 사각의 아랫단에는 안상(코끼리 눈을 본떠 만든 장식 문양)을 새겼고 팔각의 윗단에는 연꽃을 새겼다.(다음 문화유산)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