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파충류 신문, 뉴스

기간토랍토르 얼리아넨시스(Gigantoraptor Erlianensis)

공룡우표매니아 2012. 12. 17. 04:00

기간토랍토르 얼리아넨시스(Gigantoraptor Erlianensis)

                                                           (2007년 6월 신문기사에서 발췌)

 

  육식공룡 티라노사우르스(Tyrannosaurus-rex)만한 거대한 깃털공룡 화석이 중국에서 발견돼 화제다. 몸길이 8m, 높이 5m나 되는 거대한 닭처럼 생긴 이 신종 공룡 화석은 조류의 진화와 관련한 기존 학설을 뒤집는 발견이어서 과학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연구진은 당시 무게가 약 1400㎏ 나가며 가장 비슷한 종류인 작은 깃털 공룡 카우팁테릭스(Gaudipteryx)보다 35배는 크다고 말했다. 척추고생물 및 고인류학연구소의 슈 싱 교수 등 연구진은 13일 중국 네이멍구(內蒙古) 고비 고비사막 북부 얼리안 분지에서 발견된 화석의 높이가 T-렉스와 비슷하고 몸무게가 1.4톤에 달하지만 새의 특징인 부리와 가느다란 다리, 깃털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슈 교수는 이 공룡이 깃털을 가졌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지만 최소한 앞다리와 꼬리에는 깃털이 있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이 공룡은 죽었을 당시 11세 정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티라노사우르스(Tyrannosaurus-rex)                                 카우팁테릭스(Gaudipteryx)

 

   학자들은 이 화석의 발견으로 ‘공룡이 새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몸집이 작아졌다’ ‘큰 공룡일수록 새의 특징이 적다’는 지금까지의 이론이 모두 도전 받게 됐다면서 “이는 마치 말이나 소만한 생쥐를 발견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이 공룡은 발견지인 ‘얼리안 분지(Erlian Basin)에서 발견된 거대맹금류’라는 의미에서 ‘기간토랍토르 얼리아넨시스(Gigantoraptor Erlianensis)로 명명됐다. 지간토렙터는 분류상 용반목(Saurischia) 수각류(Theropoda)로 분류되며, 대부분 사람 몸집보다 작은 오비랍토르(Oviraptor)에 속한다. 최근 칠면조 크기의 오비랩터들이 발견되긴 했지만 이처럼 거대한 화석이 발견된 적은 처음이다. 2005년 발견된 이 화석에 대한 연구 논문은 6월 14일(2007년) 네이처지에 게재됐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발견 당시 8m라는 아주 큰 덩치로 주목을 받았지만 덜 자란 아성체여서 다 자라면 약 12m 정도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또한 성체의 추정 체중은 약 2t. 화석상으로 깃털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가까운 친척들에게 깃털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깃털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오비랍토르(Oviraptor)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