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돈(화페)과 파충류

공룡 화폐(수집가용)

공룡우표매니아 2012. 11. 5. 04:00

공룡 화폐(수집가용)

 

 

 

                                             티라노사우루스 렉스(Tyrannosaurus Rex, 暴龍)

완전히 성장한 티란노사우루스의 몸길이는 14m 이상이었다. 두개골의 크기만도 1.2m가 넘었는데, 이들은 아마도 모든 시기를 통틀어 가장 컸던 육식형 육상동물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티란노사우루스는 튼튼하게 발달한 뒷다리만을 이용해서 걷는 두발 보행동물이었다. 똑바로 섰을 때의 키는 6.5m 이상이지만 일상적인 자세는 몸을 앞으로 굽힌 형태였다. 생존했을 당시 티란노사우루스의 몸무게는 거의 8t 정도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들은 육중한 몸집을 가지고 있었으며, 목이 짧고 굵었다. 두개골은 몸집에 비해 매우 컸으며, 길이가 15cm인 크고 날카로운 이빨들이 나 있었는데 이빨들의 끝부분은 톱니 모양을 하고 있어 먹이를 자르거나 베는 데 효과적이었다.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와 트리케라톱스(Tyrannosaurus rex and Triceratops)

티-렉스의 앞다리는 매우 작아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를 쥐는 용도 이외에는 별로 쓸모가 없었다. 긴 꼬리는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했다. 근육조직이 매우 잘 발달했는데, 특히 먹이를 물고 씹는 데 이용되는 근육과 몸을 지탱하거나 움직이는 데 이용되는 근육이 잘 발달했다. 티란노사우루스의 화석은 주로 이들의 먹이였던 것으로 여겨지는 뿔을 가진 거대한 공룡인 케라토프시안(ceratopsians)의 화석이 나타나는 지층에서 같이 나타나며, 약 2만 6,000ha의 넓은 지역에 1마리만 존재할 정도로 매우 드문 동물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가장 잘 알려진 종(種)으로는 티란노사우루스 렉스(T.rex)를 들 수 있다.

트리케라톱스는 마지막까지 진화하다 멸종한 최후 공룡류의 일종이다. 이들은 몸길이 8m의 육중한 몸에 때때로 2m 이상 되는 매우 긴 두개골을 가지고 있었으며 목 주변에는 뼈로 된 커다란 주름 모양의 장식이 있었다. 코 위에 1개, 눈 위에 2개 등 총 3개의 날카롭고 긴 뿔이 있었는데, 특히 눈 위에 있는 뿔 2개는 길이가 1m 이상이었다. 입의 앞쪽은 부리 모양이었으며 따라서 식물을 잘라내는 데 효과적이었던 것 같다. 티-렉스의 먹잇감이기도 했다..(다음 백과사전)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