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취반 , 습작, 질문,

양평초등학교 우취반 실습작

공룡우표매니아 2012. 3. 25. 17:30

양평초등학교 우취반 실습작

                                                              (5학년 진소연양 외 14명의 합동 작)

 

여기 보이는 리프는 신정휴 선생님이 지도하신 우취반 합동작품입니다. 제목은 "우표로 공부해요" 입니다. 우취반 전원에게 각기 다른 주제를 주고 스스로 구성하고 설명문을 작성해 직접쓴것이 지도하시는 선생님이나 우취반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작품적으로 평가 한다면 상위작품은 어렵지만 노력의 흔적은 높이 평가됩니다. 한리프 한리프 보면서 나라면 어떻게 하겠다는 생각 해보시고 사용된 우표에도 또 다른 우표는 없었을까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각 리프의 제목과 설명도 좀더 좋은 제목과 제시된 우표와 관련된 설명으로 적당한지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취작에서 작품의 제목에 "우표" 란 글이 안들어가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 작품의 제목은 어떻게 정하는것이 좋을까요? 또 플랜페이지(목차 페이지)에서 보면 감상문이란것이 있고 나만의 우표 그리기가 있습니다. 괜찮을까요? 또 3. 휼륭한 위인들과 15. 인물 과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달리해야할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여러분들이 내가아닌 다른 사람들이 만든 것을 보면 잘된곳과 잘못된 곳을 발견할 수 있는 심미안이 생긴담니다. 꼼꼼히 살펴 보시고 실습작을 만들때 많은 참고가 되도록 하세요~ 

 

 문화재의 명칭을 해당우표의 가운데 쓰고 한칸 내려 설명문을 썼다면 더 좋을것 같지않나요

 우표를 잘 보면 그 우표그림의 명칭이 있습니다  위의것처럼 명칭을 쓰고 설명문을 쓰면 더 좋겠죠. 설명문도 어느것은 길고 어느것은 짧은데 2줄이나 3줄로 통일하면 더 보기가 좋을것 같아요

 부제가 붙었네요 '일정한 상황에서 어떤일을 하는 사람' 이라고.. 마지막 리프와 별 차이가 없어요 차라리 시대별로 나누면 더 좋을것 같지 않나요 우표를 좀더 찾아보면 나눌수 있을꺼예요 ^*^

                                리프 제목을 조금 짧게해도 괜찮아요 "조류" 해도 되고, "새" 해도 되니까 너무 길게 하지 마세요~

    스포츠가 바로 운동이고 운동이 스포츠랍니다. "스포츠" 해도 되겠죠 아니면 "축구경기" 로 하고 아래 엽서를 축구엽서로 바꾸면 되겠죠

     육, 해, 공, 다등장시킨건 좋았는데 우표의 선택을 좀더 신중히 했으면 그리고 운송수단 과 교통수단의 개념을 알고 설명했으면 해요

                  진짜 흥이나는 것들이네요 아이디어는 참 좋았어요 부재 "오래된 것을 축하 하는것" 은 굿이 쓸 필요가 있을까요?

 위 4번째리프처럼 제목을 길게 안써서 좋은데 십장생도는 빼는게 좋을것 같고요 이왕이면 양서류, 파충류, 포유류 각 한리프씩 하면 어떨가요 꼭 한리프여야 한다면 생활 환경을 고려해 물에 사는 하마 하늘을 날으는 박쥐우표가 있었음 더 좋을것 같죠

                      우표수집을 하면 공부에도 많이 도움된다는거 다 아시죠 그래서 우표수집은 취미 중 왕이라는 것이랍니다 ^*^ 

                                           자연을 왜 보호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좀더 있었음 좋을것 같은데.....

리프 설명이 위의것과 동일 하네요 어류에대한 설명이여야 하겠죠 위의것과 같은 자연보호의 두번째 리프라면 10 -1 10 - 2 로 나누워야겠죠 

                          생동 무엇을 이야기 하려함인지 좀 애매한 점이 있어요  좀더 주제에 맞는 우표를 찾아 제시해야겠죠

                       우표가 많이 부족했네요 12간지 우표는 무척 많은데.. 노력부족으로밖에 안보인다는점 기역해야 할거예요 

                                             제목은 봄 이네요 2012년 우표그리기의 주제는" 친구 " 랍니다.

설명문은 가능한 량을 같게 하는게 좋아요 너무 길어도 너무 짧아도 안좋으니까 3줄로 할 것인지 4줄로 할 것인지 생각하고 설명문을 작성하세요 문장력이 쑥쑥 늘어간답니다. ^*^

 

이 실습 리프는 우취반 지도강사이시고 우취보급위원이신 신정휴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우취반을 지도할때 많은 참고가 되기를 바라시는 마음에서 제공된 것이므로 작품으로 평가하지 마시고 어떻게 교육을 했으며 어떻게해서 얻어진 리프일까을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린 초등학교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이렇게까지 리프가 구성될 수 있다는건 쉬운일이 아님니다. 우취반 운영이 주 (또는 격주) 1회 40분 지도하는게 고작입니다. 한 학기라야 16회에서 20회정도여서 우취에대한 열정과 우취보급에대한 책임감 없이는 어렵다는 점을 생각하시고 많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기꺼이 자료를 제공해주신 신정휴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