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미륵리 석불입상, 월악산과 덕주사 마애불

공룡우표매니아 2011. 6. 13. 06:40

미륵리 석불입상, 월악산과 덕주사 마애불

 

 

 

                                                                           수안보 : 미륵리 석불입상

보물  제96호인 충주 미륵리 석조여래입상(忠州 彌勒里 石造如來立像)은, 고려 초기 이 부근에서 많이 만들어진 일련의 커다란 불상들과 양식적 특징을 같이하는 석불입상이다. 모두 5개의 돌을 이용하여 불상을 만들고 1개의 얇은 돌로써 갓을 삼았다. 둥근 얼굴에 활모양의 눈썹, 긴 살구씨 모양의 눈, 넓적한 코, 두터운 입술 등은 고려 초기 커다란 불상의 지방화된 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다. 신체는 단순한 옷주름의 표현이라든가 구슬같은 것을 잡고 있는 손의 묘사 등에서 얼굴과는 대조적으로 간략함을 느낄 수 있다. 이 불상의 대담하고 거대한 모습으로 보아 새로 일어난 국력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것임에 틀림없을 것 같다. 전설에 따르면 신라말 마의태자가 나라의 멸망을 비통하게 여기며 이곳까지 와서 불상을 만들고 개골산으로 들어갔으며, 그 여동생은 덕주사마애불(보물 제406호)을 만들었다고 한다. (문화재청)

                                                        한수 : 월악산과 덕주사 마애불

월악산국립공원은 1984년 12월 31일에 우리나라 20개 국립공원 중 17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행정구역상으로 제천시, 충주시, 단양군, 문경시 4개 시·군에 걸쳐 있으며 북으로 충주호반이 월악산을 휘감고, 동으로 단양8경과 소백산국립공원, 남으로 문경새재와 속리산국립공원과 같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둘러싸여져 있다. 보물  제406호인 제천 덕주사 마애여래입상(堤川 德周寺 磨崖如來立像)은, 마의태자의 누이인 덕주공주가 세운 절이라고 전해지는 월악산 덕주사의 동쪽 암벽에 새겨진 불상이다. 거대한 화강암벽의 남쪽면에 조각한 불상은 전체 높이가 13m나 되는데, 얼굴부분은 도드라지게 튀어나오게 조각하였고 신체는 선으로만 새겼다. 민머리 위에는 반원형의 큼직한 머리(육계)가 솟아 있으며, 살찐 얼굴에는 눈·코·턱 등이 강조되어 있다. 이와 같이 얼굴을 과장되게 표현하는 것은 고려시대의 거대한 불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법이다.  (문화재청)

 

이글이 도움 되셨나요 그럼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관광인, 실체교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충사 (광주대촌)  (0) 2011.07.18
광주칠석 고싸움놀이  (0) 2011.07.17
소요산  (0) 2011.06.01
이순신장군과 군함  (0) 2011.05.24
도담삼봉과 중원고구려비  (0) 2011.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