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맥시멈. 영원엽서(그림)

고인돌( 화순 고창, 강화)

공룡우표매니아 2011. 3. 29. 05:19

고인돌(화순 고창, 강화)

 

 

 우리나라의 고인돌(Dolmen)은, 북방식. 남방식. 개석식. 위석식. 묘표식. 굴석식. 경사식. 탑파식, 탁자식, 기반식, 등으로 구분된다. 고인돌은 거대한 돌을 이용해 축조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으로 거석건조물의 일종이다. 이런 고인돌은 대부분 무덤으로 쓰이고 있지만 공동무덤을 상징하는 묘표석(墓標石)으로, 또는 종족이나 집단의 모임 장소나 의식을 행하는 제단으로 사용하기도 한 것으로 추정된다. 고인돌은 지역에 따라 한국에서는 고인돌, 일본에서는 지석묘(支石墓), 중국에서는 석붕(石棚)이나 대석개묘(大石蓋墓)라고 하고, 유럽에서는 대체로 거석기념물 혹은 돌멘(Dolmen)이라고 부른다.

                                                                           고창 : 고인돌(세계유산등록)

전라북도기념물 제49호 지정된 고인돌은 ‘고여 놓은 돌’이라는 뜻으로, 크고 평평한 바위를 그보다 몇 개의 바위로 괴어 놓은 고대의거석 구조물(Megalith)이다. 고창읍 죽림리 매산마을을 중심으로 죽림리, 봉덕리, 상갑리 일대에 동서로 약 1,764m 범위에 447기가 분포해 있다. 죽림리 고인돌은 해발 15~65m의 등고선을 따라 일정한 높이에 442기가 자리잡고 있으며, 도산리 지동마을에도 고인돌 5기가 남아 있다. 고창 고인돌 유적은 1990년에 사적 제391호로 지정되었으며 행정구역에 따라 상갑리·봉덕리, 죽림리, 도산리 3개 지역으로 나누고, 각 지역 내에 모여 있는 상태에 따라 상갑리,봉덕리는 4개 지구, 죽림리는 6개 지구로 구분된다. 고창 고인돌의 특징은 좁은 지역 안에서 440여기가 밀집되어 있다는 점이다. 고인돌의 형식은 탁자식·기반식·개석식과, 탁자식의 변형이라 할 수 있는 지상석곽형 등 다양한 형식이 있으며 채석장 유적도 발견되었다. 무덤방 안에서 부장 유물은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하점 : 강화고인돌(세계유산등록)

강화 부근리, 삼거리, 오상리 등의 지역에 고려산 기슭을 따라 120여 기의 고인돌들이 분포해 있다. 표고 280m의 높은 곳까지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며 탁자식 고인돌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화순·고창 고인돌과 달리 여러 지역에 흩어져 분포하고 있다. 강화고인돌은 하점면 부근리고인돌 등의 70기 등 820여기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