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공룡우표매니아 2010. 11. 30. 06:07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화석발견지 : 유럽(독일, 프랑스, 스위스)

생 존 시 기 : 삼첩기 후기 (2억 1.900 만 ~ 2억 900 만 년 전)

최 대 크 기 : 7m ~ 8m      몸 무 게 ; 1 ~ 1.5톤      식   성 : 초식성         

분         류 :  용반목,    원시용각류((Prosauropoda)     플라테오사우루스과(Plateosauridae)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후기 삼첩기(2억2000만년 전 ~ 2억1900만년 전) 공룡중 가장큰 이 공룡은 "납작한 도마뱀" 또는 "평평한 도마뱀"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1837년 처음으로 발견 되었고, 용각류(Sauropoda)의 특징인 작은 머리, 긴 목과 상대적으로 튼튼하게 발달된 뒷다리에 비해 짧은 앞발을 가지고 있고 사족보행을 했다. 머리뼈는 높고 좁으며 긴 주둥이에 발달한 이빨은 숟가락 모양과 비슷하다.아래턱의 뼈들은 느슨하지 않고 서로 단단히 붙어있다. 엄지 발가락은 큰 낫과 같은 발톱이 발달해 땅에 닿지 않았다. 이 엄지 발톱은 먹이를 잡는데나 무기로 쓰였을 것이다. 이 공룡은 유럽에서 산출되는 공룡중 에서 가장 흔하며 또한 원시용각류(Prosauropoda) 중 가장 큰 종류의 하나이고 또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납작한 도마뱀이라는 뜻의 원시용각류,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트라이아스기 후기에 가장 흔히 볼 수 있었던 공룡 중 하나인 이 공룡의 화석이 많이 발견되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무리를지어 생활했고 주기적인 가뭄응 피해 이동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네 다리를 사용해 걸었으나 높은 곳에 있는 초목을 뜯어 먹기 위해 뒷다리로 일어서기도 했다. 이 공룡은 매우 큰 비강이 있는데, 그 용도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유럽의 50개지역 이상에서 이들 화석이 발견 되었다. 독일 트로징엔 지역에서 다양한 연령의 플라테오사우루스가 집단으로 발견된다. 이로보아 무리를 지어 생활했고 이리저리 무리를지어 옮겨 다녔다는것을 알수 있다.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 자료출처 : 이융남의 공룡대탐험, 공룡과 선사시대의 동물, 황소걸음사의 공룡사전. 공룡과 선사시대 동물(두산동아).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룡은 어떤 동물인가 ?  (0) 2010.12.02
민미(Minmi)  (0) 2010.12.01
스카포닉스(Scaphonyx)  (0) 2010.11.28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us)  (0) 2010.11.27
스테고케라스(Stegoceras)  (0) 2010.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