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세그노사우루스(Segnosaurus)

공룡우표매니아 2010. 10. 12. 06:54

세그노사우루스(Segnosaurus)

 

 

화석발견지 : 아시아(중국, 몽골)

생 존 시 기 : 백악기 후기 (약 8,000만년 전~7,200만년 전),

최 대 크 기 ; 6.5m       몸 무 게 : 약 1000.0kg~5.5t      식     성 : 육식 아니면 잡식??

분         류 : 용반목(Saurischia),  수각류(Theropoda),  테리지노사우루스과(Therizinosauridae)

 세그노사우루스(Segnosaurus)

 

 "느린 도마뱀"이란 의미의 이 공룡이 1979년 몽골에서 처음 발견 되었을때 그 괴상한 특징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다. 왜냐하면, 세그노사우루스(Segnosaurus)는 조반류(Ornithischia),  수각류(Theropoda), 원시용각류(Prosauropoda),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기 때문이다. 머리는 이상하게 작고 긴 목과 짧아진  꼬리를 갖고 있다.  전형적인 수각류의 이빨과는 다르게 원시용각류와 유사한 주둥이와 이빨을 가졌다. 비록 네개의 발가락, 골반구조는 초식공룡의 특징을 보이지만 커다란 뒷발의 엄지 발가락은 이들이 진화된 육식 공룡 테타누라(Tetanura)임을 보여준다. 뒷다리로 걸었으며 앞발은 길고 날카로운 발톱으로 무장되어 있다. 허리가 매우 넓고, 몸통이 굵은 것이 특징 인데, 발도 짧으면서 폭이 넓어, 습지를 천천히 걸으면서 식물을 먹었을 것으로 짐작하고 있다. 이 공룡에 대해 어떤 자료에는 크기가 불 확실한 이상한 수각류. 어쩌면 초식 공룡일 수도 있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느린 도마뱀"이란 의미의 세그노사우루스(Segnosaurus)

 

실제로 다음 검색창에 세그노사우루스를 입력하면 위키백과사전에, 아시아 대륙에서 서식하던 초식 공룡이며, 용반류, 수각아목, 테리지노사우루스과(Therizinosauridae)에 속한다. 전체 몸 길이는 약 6.5m~9m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2족보행을 했다. 앞다리에는 날카로운 갈고리 모양의 발가락을 3개 가지고 있고, 뒷다리는 폭이 넓고 4개의 발가락을 가졌다. 세그노사우루스는 용반류이면서도 허리부분의 뼈는 조반류와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다. 고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서 수각류는 육식 공룡이므로 초식 공룡이다라고 한 것은 잘못된 표현이 아닐까십다 왜냐하면 아직 확실히 결론이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 역시 육식인지 초식인지 확실히 결정된 것이 없는 공룡이라서 육식 혹은 식물이나 곤충을 먹었을(잡식성) 것으로 짐작하고 있을 뿐이다.

 세그노사우루스(Segnosaurus)

# 자료출처 : 공룡대탐험, 학습도감 공룡, 공룡과 선사시대의 동물, 외


가실때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