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81.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설악동, 설악산 토왕성폭포.

공룡우표매니아 2024. 6. 14. 03:00

관 광 인  여 행...................... 981.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설악동, 설악산 토왕성폭포.

설악산 토왕성폭포(雪嶽山 土王城瀑布)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설악동 산 41-0에 있는 폭포. 설악산국립공원의 외설악에 속한다. 설악산을 대표하는 3대 폭포 가운데 하나로, 신광폭포(神光瀑布)라고도 한다. 폭포의 이름은 땅의 기운이 왕성하지 않으면 기암괴봉이 형성되지 않는다는 오행설에서 유래했다. 2013년 명승 제96호로 지정되었다. (다음백과)

속초 : 설악산 토왕성폭포(雪嶽山 土王城瀑布)

    위치는 설악산국립공원 외설악의 칠성봉(七星峰:1,077m) 북쪽 계곡 450m 지점에 있으며, 토왕성폭포는 화채봉에서 흘러 칠성봉을 끼고 돌아 상단 150m, 중단 80m, 하단 90m로 총 길이가 320m의 3단을 이루며 떨어지는 국내 최장의 연폭(連瀑)으로 그 비경이 마치 선녀가 흰 비단을 바위 위에 널어놓은 듯이 정말 아름답기 그지없다. 폭포의 물은 토왕골을 흘러 비룡폭포와 육담폭포를 지나 쌍천(雙川)에 흘러들며 폭포의 이름은 오행설(五行說)을 기초하여 토기(土氣)가 왕성하지 않으면 기암괴봉이 발생할 수 있다하여 토기운을 보강하기 위해 지어졌다고 전해진다.

    원래 1970년 설악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토왕성 폭포는 인근에 낙석과 낙빙 등 위험요소가 많아 일반인들의 출입을 통제해왔다. 지난 2015년 12월 5일 45년 간 출입이 통제되었던 비룡폭포 탐방로를 연장해 토왕성폭포 전망대까지의 코스를 개방하면서, 다시금 일반인들의 출입이 허용되었다. 전망대에서 보는 경관이 매우 좋다. 토왕성 폭포에서부터 속초 시가지와 바다까지 파노라마를 볼 수 있다.

속초 : 설악산 토왕성폭포(雪嶽山 土王城瀑布)

    산악인들에게는 겨울 빙벽훈련 장소로 매우 유명한 곳이다. 겨울에 토왕성 폭포가 완전히 얼어붙으면 만들어지는 토왕성 빙폭은 하부 170m, 상부 200m 두 부분으로 나뉘는 국내 최대의 빙폭이기도 하다. 1960년대부터 국내외 산악인들이 등반을 시도했으며, 초등은 1977년 1월에 크로니산악회의 박영배에 의해 이뤄졌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 빙폭등반의 성지와 같은 위상 때문에 겨울에 한해 산악인들에게 빙벽훈련장으로 토왕성폭포를 개방하고 있으며, 1997년부터는 설악산 적십자구조대가 설악산 빙벽등반대회를 이곳에서 개최하기 시작했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