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12. 전남 담양군 가사문학면 지곡리, 담양 소쇄원.

공룡우표매니아 2024. 2. 23. 03:00

관 광 인  여 행................................... 912. 

전남 담양군 가사문학면 지곡리, 담양 소쇄원.

담양소쇄원(潭陽瀟灑園)

   소쇄원은 조선전기 문신 양산보(梁山甫: 1503~1557)가 스승인 조광조가 유배되자 세상의 뜻을 버리고 고향으로 내려와 깨끗하고 시원하다는 의미를 담아 조성한 곳으로, 자연과 인공을 조화시킨 조선 중기 정원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다. 힌편, 양산보의 호가 소쇄옹(瀟灑翁)이었기에 원(園)의 이름을 소쇄원이라 한 것이라고도 한다. 2008년 명승으로 지정되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담양가사문학 : 담양소쇄원(潭陽瀟灑園)

   소쇄원은 양산보가 은사 조광조가 남곤(南袞) 등의 훈구파에게 몰려 전라남도 화순 능주로 유배되자, 세상의 뜻을 버리고 낙향하여 향리인 지석마을에 숨어살면서 계곡을 중심으로 조영한 원림이다. 양산보의 은둔생활 기간 중인 1520년부터 1557년 사이에 조성된 것이다. 소쇄원의 ‘소쇄’는 본래 공덕장(孔德璋)의 북산이문(北山移文에 나오는 말로서 깨끗하고 시원함을 의미하고 있으며, 양산보는 이러한 명칭을 붙인 정원의 주인이라는 뜻에서 자신의 호를 소쇄옹이라 하였다.

   조선 중기에 건축된 한국 전통의 별서정원. 근처에 전라남도 교육연수원이 있다. 다듬지 않은 자연과 어우러진다는 조선시대의 특유의 조경 문화를 대표하는 곳이다. 조선시대 별서 양식 중에서 그나마 제대로 유지되고 있는 대한민국 내 몇 안 되는 정원이기 때문에 조경시험에서 자주 나오는 이름들 중 하나다. 2008년 5월 2일부로 사적에서 명승으로 재분류되어, 명승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나무위키)

담양가사문학 : 담양소쇄원(潭陽瀟灑園)

   양산보는 임종 직전에 "어느 언덕이나 골짜기를 막론하고 나의 발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으니 이 동산을 남에게 팔거나 양도하지 말고 어리석은 후손에게 물려주지 말 것이며, 후손 어느 한 사람의 소유가 되지 않도록 하라." 하는 유언을 남겼다고 한다. 양산보의 후손들은 그의 유언을 철저하게 따라서 소쇄원을 지켜왔다. 그러나 정유재란 때 왜군이 담양으로 쳐들어와서 소쇄원에 불을 놓아 양산보가 지은 소쇄원은 소실되었다. 칠천량 해전으로 원균이 수군을 말아먹고 전라도 땅으로 왜군이 침입한 탓이었다. 이후 양산보의 손자인 양천운이 소쇄원의 복구를 시작해서 현손소쇄원 복구,인 양경지 때에 상당 부분 복구되었지만 수많은 조선 중기 학자, 문인들이 보고 즐기던 경치와 정원이 소실되고 이후에 재건된 것이 지금까지 보존되었으므로 안타깝다. (나무위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