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카테고리 없음

문산 여행, 도라산역(都羅山驛)

공룡우표매니아 2018. 9. 8. 04:00

문산 여행,  도라산역(都羅山驛)



사용개시일 : 2011. 4. 1   디자인 명칭 : 도라산역     디자이너 : 모지원   사용우체국 : 문산

문산 : 도라산역(都羅山驛)

   도라산역은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노상리에 있는 경의선의 철도역이며, 현재 경의선과 평부선의 종점이다. 민간인출입통제구역 내에 있기 때문에 민간인이 가기 위해서는 임진강역에서 출입 수속을 거쳐야 하며, 돌아오는 열차 승차권을 미리 구입하여 가지고 가야 한다. 2002년 2월 12일, 철도운행이 중단된 지 52년 만에 임진강을 건너가는 특별 망배열차(望拜列車)가 도라산역까지 운행되었다. 이 역을 지나면 장단역->판문역->봉동역->손하역을 거쳐 개성역에 다다르는데, 역명판에는 다음 역을 '개성역'으로 표시하고 있다. 2002년 2월 20일, 대한민국의 대통령 김대중과 미국의 대통령 조지 W. 부시가 이 역을 방문, 연설하고 철도 침목에 서명하는 행사를 하여 한반도 통일 염원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장소가 되었다. 이 역 전체가 경의선철도남북출입사무소이다 보니 역 구내에는 출입경관리소가 있으며, 인천국제공항과 비슷하게 보안 검색대, 출입경 심사대 및 세관이 있다. 그러나 아직 남북을 잇는 정기 열차가 없기 때문에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다. 역의 공식 표어는 "남쪽의 마지막 역이 아니라 북으로 가는 첫번째 역입니다."이며, 이는 역사 내의 광고판에 붙어 있다. 

(위키백과) 

문산 : 도라산역(都羅山驛)

   도라산은 신라가 패망한 후 고려에 항복한 경순왕이 이 산마루에 올라가 신라의 도읍을 사모하고 눈물을 흘렸다 하여 "도라(都羅)"라 명명되었다고 전한다. 서울과 신의주를 잇는 경의선 철도역으로, 민통선 남방한계선에 자리잡고 있다. 2000년 6월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이후 끊어진 경의선을 잇기로 합의하고, 그해 9월 문산-개성 구간 연결공사를 시작했다. 남북이 해당지역 철로를 먼저 복원한 후 비무장지대 철로 공사를 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도라산역은 2002년 4월 11일부터 업무를 시작했으며, 임진강역까지 연결하는 4㎞ 구간이 같은 해 4월 완공되었다. 도라산역은 서울에서 55.8㎞, 개성에서 14.2㎞,평양에서 256㎞ 떨어져 있으며, 통일을 상징하는 염원이 깃든 곳이다. 서울역에서 임진각 또는 도라산까지 가는 경의선 기차를 이용할 수 있다. 민통선 지역이므로 임진강역에서 출입신청과 연계관광신청이 이루어진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다음백과)


가실때,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