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실체 교류 (여주, 신륵사)

공룡우표매니아 2010. 7. 10. 05:47

관광인 실체 교류 (여주, 신륵사)

 

 

 

 여주 : 신륵사다층석탑

경기도 여주군 북내면 천송리 봉미산 기슭에 있는 절.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龍珠寺)의 말사이다. 신라 진평왕(579~631 재위) 때 원효(元曉)가 창건했다고 하나 정확하지 않으며 신륵사라 부르게 된 유래에 대한 여러 가지 설이 있다. 현존 당우로는 금당인 극락보전을 비롯하여 조사당(祖師堂:보물 제180호)·명부전·심검당·적묵당·노전(爐殿)·칠성각·종각·구룡루(九龍樓)·시왕전 등이 있다. 또한 다층석탑(보물 제225호)·다층전탑(보물 제226호)·보제존자석종(普濟尊者石鐘:보물 제228호)·보제존자석종비(보물 제229호)·대장각기비(大藏閣記碑:보물 제230호)·석등(보물 제231호) 등과 같은 문화재들이 있다.

 여주 : 신륵사다층석탑(한국우취연합제작 1호)

신륵사에 있는 조선시대의 석탑. 보물 제225호. 높이 약 3 m. 흰 대리석으로 건조된 이 석탑은 기단(基壇)에서 탑신부(塔身部)에 이르기까지 각층이 모두 한 장씩의 돌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단부에서 지대(地臺) 상면에는 연꽃이 조각되었고 그 위의 중석(中石)은 매우 얇고 갑석(甲石)은 특별히 두껍게 되어 있다. 그 중앙에 일조대(一條帶)를 돌리고 다시 밑에는 일단의 받침이 있고 상면에도 일단의 괴임이 있어 상층을 받게 하였다. 또한 탑신부는 상층에서 상실된 부재(部材)가 있는 듯하나 8층 탑신 이하는 원형대로 남아 있는데 각층의 감축률이 적은 편이고 옥신(屋身)은 매우 낮아서 그 두께가 옥개석(屋蓋石)의 두께와 비등하다. 그리고 현재 8층 옥신 위에는 이 옥신 크기 만한 옥개석과, 이보다 훨씬 작은 옥신의 부재가 각각 하나씩 있는 것으로 보아 원래는 더 많은 층급(層級)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위 자료는 우표동인 한알의 유석상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주문엽서는 우취연합제공)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