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실체 교류 (경산, 금곡)

공룡우표매니아 2010. 2. 3. 06:58

관광인 실체 교류 (경산, 금곡)

 

 

 

 경산 : 관봉석조여래좌상

관봉석조여래좌상(冠峰石造如來坐像) 은 보물  제431호로 경북 경산시  와촌면 대한리 산44 번지에 있는 속칭 '갓바위'라고도 불리는, 해발(海拔) 850m의 험준한 팔공산(八公山) 관봉(冠峰)에 병풍(屛風)처럼 둘러 쳐진 암벽(岩壁)을 배경으로 조성된 단독 원각상(圓刻像)이다. 갓모양의 자연판석(自然板石)을 올려놓은 머리는 육계(肉)거 뚜렷한 소발(素髮)이며 두 손모양은 석굴암(石窟庵) 등 8세기 불상에서 유행하는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과 유사한데, 왼손에 작은 약호(藥壺)를 든 것으로 미루어 약사여래상(藥師如來像)으로 추정된다. 근엄한 얼굴, 거대한 체구에 밀착되어 흐르는 통견(通肩)의 유려한 옷주름선이 선각화(線刻化)되어 상현좌(裳懸座)를 이루었으나 긴장감과 탄력성이 다소 배제된 점에서 9세기의 거대한 불상군(佛像群)을 대표하는 걸작품의 하나로 생각된다. (글 출처 : 문화재청)
 

 금곡 : 홍릉 유릉

사적  제207호인 홍릉·유릉(洪陵·裕陵)은 경기 남양주시  금곡동에 위치하고 있다. 홍릉은 조선 26대 고종과 그의 부인인 명성황후의 무덤이다. 고종은 재위기간 중에 외세의 침략에 대처하지 못하고, 내부에서의 정치적 변화로 인해 임오군란, 갑신정변, 을미사변 등을 겪었다. 명성황후는 을미사변 때 일본인에 의해 무참히 살해당한 비운의 왕비이다.  유릉은 순종과 동비 순명효왕후, 동계비 순정효황후의 무덤이다. 조선왕조 무덤 중 한 봉우리에 3개의 방을 만든 동봉삼실릉은 유릉 뿐이다. 12면의 면석에 꽃무늬를 새긴 병풍석과 12칸의 난간석을 세웠다. 무덤 아래에는 침전이 정자각을 대신하였으며 그 아래 문·무인석, 기린, 코끼리, 사자상 등을 배치하였다.  홍릉과 유릉은 철종 이전의 무덤과 다른 형식을 취하고 있다. 고종을 황제로 칭하게 됨으로 제릉으로서의 위엄을 갖추기 위해서 석물의 규모나 종류가 달라졌으며, 임금의 침실, 제사지내는 방의 위치가 달라졌다. 2개의 무덤을 하나로 묶기위해 외곽으로 담장을 설치하였으며, 양릉 중간에 돌로 만든 연못을 두었다.
(글 출처 : 문화재청)

 

위 자료는 네이버 카페 우표와 관광인의 관광인 교류 멤버인 대구 임병원님과 우표둉인 한알의 정성주님이 보내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