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 기념인 실체 교류 (개령, 진주)

공룡우표매니아 2009. 12. 7. 06:42

관광 기념인 실체 교류 (개령, 진주)

 

 

 

 

 개령 : 계림사

계림사(鷄林寺)는 직지사 창건자이기도 한 아도화상이 신라 눌지왕 때인 419년에 창건했다고 전해지며, 이는 신라가 불교를 공인하기 근 100년 전의 일이다. 아도는 고구려 승려 묵호자와 동일 인물로 추정되기도 한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중창될 때까지는 사찰의 자세한 연혁이 전하지 않는다. 전설에 따르면 계림사가 위치한 감문산의 산세로 인해 흉악한 일이 자주 일어나자, 이를 막기 위해 풍수지리적인 관점에서 닭 천 마리를 길렀다. 이후 절 이름을 닭이 들어가는 계림사로 고치고 닭 기르기를 대신했다는 것이다. 감문산는 명당이지만 묘를 쓰지 않아 묘지가 없고, 이는 계림사 아랫마을에 있는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 쌍샘의 물맛이 변하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있는 등 부근에 풍수지리와 관련된 여러 전설이 전한다. 맞배지붕 형식의 대웅전 팔작지붕 건물인 요사채 3동 칠성각 등이 남아 있다. 대웅전 건물은 1990년에 중건된 것이다.  (글 : 한국어 위키백과)

 진주 : 촉석루풍경

촉석루(晉州矗石樓)는 진주시의 문화재자료 제8호로, 진주시를 흐르는 남강 변 벼랑 위에 있는 이 누각은 진주성의 남쪽 장대(지휘하는 사람이 올라서서 명령하던 대)로서 장원루라고도 한다. 고려 공민왕 14년(1365)에 세운 후 7차례의 중건과 보수를 거쳤는데, 전쟁이 일어나면 진주성을 지키는 지휘본부로 사용하였고, 평상시에는 과거를 치루는 고시장으로 쓰였다. 현재의 누각은 한국전쟁 때 불타 없어진 것을 1960년 진주고적보존회에서 재건한 것으로 앞면 5칸·옆면 4칸이다.   (글 : 문화재청)

 

위 자료는 네이버 카페 관사모 멤버인 구미의 이성해님과, 우표와 관광인 멤버인 진주의 노춘식님이 보내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