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전통우취작 실습

한틀 우취작, 평화의 섬 제주(실습)

공룡우표매니아 2008. 9. 18. 22:57

한틀 우취작, 평화의 섬 제주(실습)

 

 

□ 실급교재 <3> 한 틀 작품

세계 평화의 섬 제주도

1.       제주는 제주도(濟州島)를 비롯하여 비양도, 우도, 상추자도, 하추자도, 횡간도, 가파도, 마라도 등 8개의 유인도와 54개의 무인도로 이어져 있습니다. 제주도는 풍부한 관광자원과 적당한 기온, 다양한 식물의 분포, 바다에는 희귀 해초류, 해산물의 보고이며, 세계적인 관광지로 손색이 없을 뿐 아니라 그동안 수많은 정상회담과 평화 논의의 장으로서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국제분쟁과 갈등을 예방, 해결하는 완충 센터로 한반도의 평화와 동북아의 평화도시로 지난 2006년 1월 27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       테마틱우취는 기본이 되는 설계(플랜)을 먼저 만들고, 이 것을 바탕으로 우표와 우취자료를 이용하여 그 내용을 자세하게 펴 나가는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시간 관계로 이러한 과정을 생략하고, 「평화의 섬 제주도」라는 작품 중에서「3-1. 국립공원 한라산」에 대하여 1페이지만 만들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3.       별지의 설계에서 3-1-1 백록담, 오름, 오백나한, 선작지왓 중「백록담」에 대하여 다음을 읽고 이를 우표와 우취자료로 작품을 꾸며보기 바랍니다.

국립공원 한라산은 남한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정상에는 지름이 약500m에 이르는 화구호인 백록담이 있으며, 350여 개의 측화산, 해안지대의 폭포와 주상절리, 동굴과 같은 화산지형 등 다양한 지형경관이 발달했다. 또한 난대성기후의 희귀식물이 많고 해안에서 정상까지의 다양한 식생변화가 매우 특징적이고 경관이 수려하여 세게적인 관광지로 발전할 수 있는 자원을 갖추고 있다. 한라산 백록담 주변 암벽 등에는, 멸종위기 보호식물로 암매, 문주란(천연기념물 제19), 한란(천연기념물 제191)등이 자생하여 진달래, 산철쭉 등이 자라고 있다. 매년 봄이면 백록담 근처에서 거행되는 한라산 철쭉제는 수많은 등산객을 유혹하고 있다. 동물로는 노루가 많고, 원앙기러기. 두루미. 재두루미. 느시. 흑비둘기를 비롯하여 이 유명하다. 화산분출로 형성된 기암절벽이 한라산을 중심으로 여러곳에 형성되어 있는데 그중에도 오백나한. 오름 등이 있으며, 남쪽의 하천에는 하류에 폭포가 발달하여 정방폭포. 천제연폭포등이 있어 관광명소로 각

광받고 있다. 그리고 한라산 기슭 초지에 조랑말의 한 품종을 천연기념물인 제주마를 방목하고 있다. 

 

           

 

 

 

 

 

 

 

 

 

 

 

 

 

 

l        먼저 대지의 윗부분에 3-1. 한라산 국립공원 중 소제목 3-1-1. 한라산 백록담의 리프 상단중앙에 쓴다음 제목 밑에 3~4줄 정도로 위의 설명을 참고하여 간략하게 요점만 추려 설명문을 적습니다.

l        다음으로 설명문에 적합한 우표와 우취자료를 골라 순서에 따라 보기 좋게 붙이고, 하나 하나 자료(우표)가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지 아주 짧게 자료(우표 등)밑데 설명을 씁니다.

이때 몇 개의 자료가 같은 내용이라면 하나로 묶어 설명을 써도 괜찮습니다.

※ 우표만 붙이는 것 보다 다른 형태의 자료(봉투. 관광일부인)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설계(플랜)페이지

 

 

세계 평화의 섬 제주도

 

 

1.     세계평화의 섬 지정 ---------------------------------------(1)

2.     제주도--------------------------------------------------(1)

2-1. 제주도의 위치

    3. 제주도의 관광자원 ----------------------------------------(6)

       3-1. 한라산 국립공원

         3-1-1. 백록담, 오름, 오백나한, 선작지왓

         3-1-2. 정방폭포와 천지연폭포

         3-1-3. 성산일출봉과 용두암

    4. 마라도의 자연 -------------------------------------------(2)

    5. 제주도의 특산물 -----------------------------------------(5)

       5-1. 농축산물

       5-2. 해산물

    6. 제주도의 상징물 -----------------------------------------(1)

 

 

 

 

                                                                : 16리프

 

 

 

 

※ 지금까지 발행된 제주도 관련 우표와 우취자료가 한 틀 분량에 적합하기 때문에 한 틀 작품으로 구성 하였습니다.

 

※ 한 틀 작품의 경우 설계페이지 아래쪽 여백에 전시품을 배열할 수도 있습니다.

 

「즐거운 우표수집」본문 93 참조.

 

 

우 취 자 료 설 명

 

 

 

1.     백록담 : 화산 분출시에 조성된 분화구로 둘레 약 1,720m, 깊이 약110m.

                거대한 산 호수로 항상 맑은 물이 고여 있다.

 

2.     암매 : 백록담 근처 암벽에 자라는 상록의 작은 떨기나무로 줄기는 바위에 누워 자란다.

 

3.     한란 : 백록담 일대에 나는 다년초로 꽇은 11~12월에 피는데, 추울 때 꽃이 피기 때문에 한란이라 부른다.

 

4.     철쭉 : 매년 봄이면 백록담 근처에서 행해지는 한라산 철쭉제는 많은 등산객을 유혹하고 있다.

 

5.     나도 제비란 : 백록담 근처에 나는 다년초

 

6.     문주란 :  백록담 근처에 자라는 문주란은 이름 때문에 흔히 난초의 일종으로 혼도하기 쉬우나 실은 수선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7.     문주란 실체봉투

 

8.     한란 초일봉투

 

9.     백록담 관광통신일부인(리프에 창틀을 내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통우취작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취아카테미 중급반 실습작(전통)  (0) 2009.12.04
한틀작 평화의섬 제주  (0) 2008.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