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룡 그 림 카 드 .................. 1.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1.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us). 2. 디메트로돈(Dimetrodon).
3. 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4. 아파토사우루스(Apatosaurus)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us)
꼬리부분에 커다란 곤봉을 가진 공룡. 안킬로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6천 6백 5십만 년 전~6천 6백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머리에서 꼬리까지 골편을 가지고 있는 공룡으로서 ‘안킬로사우루스’라는 이름은 융합된 도마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곡룡류에 속하는 안킬로사우루스의 가장 큰 특징은 꼬리부분에 커다란 곤봉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디메트로돈(Dimetrodon) 2번째 그림.
북아메리카의 페름기(2억 8,000만 년 전에 시작되어 5,500만 년 동안 지속됨) 초기 및 중기 퇴적암에서 화석으로 나타나는 원시 형태의 육식성 파충류의 멸종한 속. 유럽과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였다. 크기는 3~3.5m 정도였고, 무게는 200kg 정도였다. 식성은 육식이었다. 두 가지 형태의 이빨을 가지고 있어 그리스어로 ‘두(di) 종류의(metro) 이빨(don)’이라는 뜻에서 ‘디메트로돈’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코리토사우루스(Corythosaurus) 2번째 그림.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 코리토사우루스는 후기 백악기(1억년 전~6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이 공룡의 특징은 오리 주둥이 같은 입과 머리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이며, 그 모형이 헬멧과 비슷하여 ‘헬멧 도마뱀’이라는 코리토사우루스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아파토사우루스(Apatosaurus) 2번째 그림.
아파토사우루스는 후기 쥐라기(1억 5400만 년 전~1억 50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미국 콜로라도주, 유타주, 오클라호마주, 와이오밍주 등 대부분 미국지역에서 발견된 초식 공룡이다. 아파토사우루스 공룡의 가장 큰 특징은 23m의 긴 몸길이와 20톤의 몸무게에 있다. 이 거대한 용각류는 가장 잘 알려진 공룡 중 하나로 예전에는 브론토사우루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