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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호 발사 성공. 기념 우표 초일자료

공룡우표매니아 2022. 12. 21. 03:00

누리호 발사 성공.  초일자료(맥시멈 카드.  초일커버)  

Maximum Card (M/C).  firstday cover(FDC)

우표발행일 : 2022년 12월 16일   우표번호 : 3633.   디자인 : 누리호
     디자이너 : 신재용    명칭 : 누리호 발사 성공  용지 : 평판 원지     
인쇄 / 색수 : 평판 / 4도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Cartor.

   우리나라는 1992년에 국내 첫 인공위성 ‘우리별 1호’로 우주를 향한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30년이 지난 2022년 6월, 독자기술로 개발한 한국형발사체(누리호) 발사에 성공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이 마침내 우주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누리호 발사 성공을 축하하며 우정사업본부는 기념우표를 발행합니다.

Maximum Card (M/c).

 

    누리호는 지상으로부터 600~800km 높이의 우주궤도에 1.5톤(t)급 인공위성을 쏘아 올릴 수 있는 성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로 2010년부터 개발되었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한 ‘누리’라는 명칭은 ’세상‘의 옛말로 “우주로까지 확장된 새로운 세상을 연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누리호는 총중량 200t(탑재중량 1500㎏), 길이 47.2m의 3단형 우주발사체입니다. 1단은 75t급 액체엔진 4기, 2단은 75t급 액체엔진 1기, 3단은 7t급 액체엔진 1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irstday cover(FDC)

 

     2018년 11월 28일, 누리호에 들어갈 75t급 액체엔진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시험발사체가 성공적으로 발사된 것에 이어 누리호의 1차 발사는 2021년 10월 21일에 진행되었습니다.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위성모사체 분리 등 모든 절차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으나 위성모사체(더미위성)의 궤도 안착에는 실패했습니다. 실패를 보완한 뒤 2022년 6월 21일에 누리호 2차 발사가 이뤄졌습니다. 누리호는 발사 후 875초 뒤 성능검증위성을, 945초 뒤엔 위성모사체를 성공적으로 궤도에 진입시켰고, 성능검증위성과의 교신도 정상적으로 이뤄짐으로써 우리나라는 자력으로 1t급 이상의 실용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세계 7대 우주강국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대한민국의 우주발사체. 누리호(KSLV-II), 한국에서 자체적으로 설계, 제작, 발사, 운용 등 모든 과정을 진행하는 발사체 계획을 의미한다. 1차 개발된 시험발사체는 길이 47.2m, 추진체 포함 중량 200t으로. 3단 엔진으로 구성되었으며 1.5t의 위성을 탑재할 수 있다. 2010년 3월 개발 사업이 시작되어 2018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비행모델이 제작되었고, 2021년 8월 최종 조립이 완료되었다. 2021년 10월 21일 1차 시험 발사에서는 위성모사체를 최종 궤도에 올리지 못했으나, 2022년 6월 21일의 2차 시험발사에서는 성능검증위성과 위성모사체를 700km 고도에 안착시키면서 발사에 성공했다. (다음백과)

    대한민국의 우주발사체. 한국 국내 기술로 설계, 제작, 시험, 발사, 운용 등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 발사체 및 플랫폼 기술을 아우르는 명칭이다. 2010년 3월 개발 사업이 시작되어 2018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비행모델이 제작되었고, 2021년 8월 1차 시험발사체의 최종 조립이 완료되었다. 2021년 10월 300t급 추력의 시험발사체를 시험발사했으며, 2022년 6월 2차 시험발사에서는 위성모사체를 목표궤도에 안착시키는 데 성공했다. 2040년까지 저궤도 대형위성, 정지궤도 위성 등 다양한 우주임무 수행에 대응하는 대형발사체 플랫폼 관련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다음배과)

    기본계획 : 누리호 계획은 한국형 우주발사체와 플랫폼 관련 기반 기술의 확보를 목표로 진행된다. 2021년 10월 21일 300t급 추력으로 1.5t의 위성 모사체를 궤도에 올리는 1차 시험발사가 진행되었으며, 2022년 6월 21일 200kg의 소형 위성 4기와 1.3t의 위성 모사체를 탑재한 2차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2022년 12월에는 실제 운용 가능한 차세대 소형 위성 2호가 탑재되며, 2024년에는 차세대 중형위성 3호, 초소형 위성 1호가 함께 탑재된다. (다음백과)

    기본계획 : 2025~30년에는 500kg 이하의 소형위성 수요증가에 대비해 소형 발사체 플랫폼으로 연계 및 확장할 계획으로, 2026년과 2027년에는 초소형 위성 5기와 6기를 탑재하고 발사된다. 2030~40년에는 저궤도 대형위성, 정지궤도위성 등 다양한 우주임무 수행과 관련한 국내 수요에 따라 대형발사체 플랫폼 관련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다음배과)

    누리호는 한국형 우주발사체를 총칭하는 이름으로 명명되었으며, 누리호 개발 사업은 2010년 3월 시작되었다. 개발 사업의 목표는 1.5t급 실용위성을 600∼800km의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발사체를 개발하는 것으로, 300여 개의 기업이 참여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누리호 체계의 총괄 조립을 담당했으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엔진의 조립을 담당했다.

    누리호 개발의 핵심인 75톤급 액체엔진 개발은 나로호 개발 당시 선행 연구한 30톤급 액체 엔진 기술을 바탕으로 추진되었다. 75톤 엔진 개발 과정에서 중대형 액체 엔진 개발의 가장 큰 기술적 난제인 연소불안정 현상이 발생해 16개월 동안 10여 차례의 설2018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험발사체인 비행모델이 제작되었다.

   시험발사체 개발 과정에서 누리호 2단인 75톤 엔진에 대한 종합연소시험을 완료하였고, 2020년에 1단과 3단에 대한 종합연소시험이 완료되었다. 이후 액엔진 4기의 클러스터링, 대형 추진제 탱크의 경량화, 3단형 추진기관시스템 시험 등의 단계를 거쳐 시험발사체가 제작되었다. 기존 엔진에 비해 개발 난이도가 높지만 연소 효율이 높은 다단연소 사이클 액체엔진도 향후 누리호의 성능 향상에 활용되기 위해 병행 개발되었다.

    2018년 본격적으로 시험발사체가 제작되었으며 11월에는 액체엔진의 성능과 중량을 실험해보기 위한 75t급 시험발사체가 발사되었는데, 직경은 2.6m, 길이는 25.8m, 총 중량은 52.1t로, 시험발사체의 상단에는 실제 위성 대신 중량 시뮬레이터를 장착했다. 누리호의 추력을 담당하는 75t급 엔진은 총 184회의 연소시험을 통해 누적연소시간 1만 8천 290초의 테스트를 거쳤으며, 3단 엔진으로 쓰이는 7t급 엔진도 연소시험 총 93회, 누적연소시험 1만 6천 925.7초를 수행하여 성능 시험을 완료했다.

   누리호의 1차 시험 발사는 2021년 10월 21일 시행되었다. 원래 발사 예정 시각이었던 오후 4시에서 기상 상황에 따라 1시간 지연된 오후 5시 정각 발사되어, 1단 엔진이 고도 59km에서 성공적으로 분리되었고, 고도 191km에서 페어링 분리에 성공했으며, 고도 258km에서 2단 엔진이 분리되었다. 최종 고도 700km에서 위성 모사체 분리에도 성공했으나 3단 엔진의 가동이 약 46초 조기에 종료되어 위성 모사체를 궤도에 안착시키는 임무는 실패, 절반의 성공에 머물렀다는 평가를 받았다.

   누리호의 2차 시험 발사는 2022년 6월 21일 시행되었다. 이보다 앞서 6월 15일 발사 예정이었으나 일기 사정과 부품 결함을 발견하여 21일로 연기되었다. 6월 21일 오후 4시 정각 발사되어, 1단 엔진이 고도 62km에서 성공적으로 분리되었고, 고도 202km에서 페어링 분리에 성공했으며, 고도 273km에서 2단 엔진이 분리되었다. 발사 14분 뒤 도달한 최종 고도 700km에서 성능검증위성 분리에 이어 위성 모사체 분리에도 성공하면서 위성을 궤도에 안착시키는 임무에도 성공했다.(다음백과)

   누리호 발사 성공은 이제 대한민국도 우주로 나아갈 수 있다는 희망과 가능성을 보여준 쾌거입니다. 한국형발사체 고도화 사업에 따라 누리호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4번 더 발사될 예정입니다. 우표에는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발사되는 누리호의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30여 년의 도전 끝에 우주발사체 기술 자립에 성공한 대한민국의 우주개발 역사를 우표와 함께 되새겨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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