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말의 진화와 역사

말(馬)의 진화와 역사 ..... 16. 오락과 장난감. 문학과예술의 모델

공룡우표매니아 2022. 7. 13. 03:00

말(馬)의 진화와 역사 ................. 16. 

11. 오락과 장난감.   12. 문학과예술의 모델

11 - 1. 써커스(circus).  11 - 2. 체스(chess).  11 - 3. 오락목마 및 장난감    12. - 1. 미술의 모델

 

써커스(circus).

   서커스라는 말은 고대 로마시대의 전차 경주 경기장의 원형 울타리를 뜻하는 말이었다. 그러던 것이 1768년에 영국의 한 말타기 곡예사가 원형 공연장 안에 관객석과 지붕을 설치해서 구경꾼들을 끌어모았고, 1782년에 소속 기수 중의 한 사람이 ‘로열 서커스’라는 이름으로 독립해서 나가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서커스가 곡마단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된 기원이다. (우리말 1000가지)

체스(chess)

   2명의 경기자가 체스보드 위에서 행마법에 따라 말을 움직이며 겨루는 게임이다. 6세기경 인도와 중국의 고대 장기에서 유래했으며, 서양장기라고도 한다. 게임 방법은 상대방의 최고 말인 킹을 ‘체크메이트’, 즉 잡힐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아넣어 먼저 잡으면 승리하게 된다. 체스보드는 64칸이며, 전통적인 체스보드는 각 칸들이 검은색(또는 갈색)과 흰색(또는 베이지색)이 교대로 칠해져 있다. 첫 번째 줄에는 킹·퀸·룩·비숍·나이트의 말을 배치하며, 두 번째 줄에는 폰이라 불리는 말들이 배치된다. 폰을 제외한 말들은 각각의 행마법에 따라 전진하며 상대방의 말을 잡는다. (다음백과)

오락목마 및 장남감

   아이들 이 좋아 하는 친구 노래 포니 사이클 신체 단련 중심 잡기 집중력 향상 즐거운 놀이 앞 뒤로 흔들고 손잡이 를 꽉 잡는 과정 에서 자연스럽게 발육 과 율동을 돕습니다 흔들리는 목마 안 떨어 지기 위한 행동 들이 초기 에 도움 됩니다 집중 하고 혼자 해나 가는 독 림성을 발전 시킵니다 . 목마 위에서 취하는 여러 동작 들을 통해 즐거움 느끼고 재미있는 놀이로 인식 하게 합니다.

미술의 모델

    말은 5000년이란 유구한 역사를 통하여 인간의 충실한 충복으로서. 또한 친숙한 동반자로서 일생을 봉사 하였다. 인간 사회발전의 견인차가 되다싶이 한 그들의 공은 미술 또는 문학에서도 잘 묘사되어 있고 유물 등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파불로 피카소의 나부에서의 천마는 인상적이다.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