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어린이 우취 작품 소개

어린이 작품......3. 아낌없이 주는 소(牛 cattle)

공룡우표매니아 2021. 7. 23. 03:00

어린이 작품......3. 

아낌없이 주는 소(牛 cattle)

3. 먹이   4. 이용

 

3 - 1

  소의 먹이인 풀의 주성분은 셀룰로오스 즉 식이섬유이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소도 셀룰로오스를 분해할 효소를 갖고 있지 않다. 셀룰로오스를 분해하는 것은 미생물이다. 천적이 설치는 들판에서 안전한 우리로 이동한 소는 혹위에 저장했던 풀을 게워내 다시 씹기 시작한다. 이렇게 잘 씹은 풀은 벌집위로 옮겨지는데 이곳에서 미생물, 침, 공기 중 질소가 어우러지는 본격적인 발효 공정이 진행된다. 셀룰로오스는 포도당으로 분해되고, 분해된 포도당이 한번 더 발효되어 휘발성 지방산을 만들어 내며 아미노산과 비타민까지 합성된다. 소는 풀만 먹지만 풀을 소화하기 위해 미생물을 이용하고, 그 미생물이 발효한 산물과 미생물 자체를 소화·흡수해서 단백질과 같은 필요한 양분을 얻는 셈이다. 풀만 먹는 소가 몸무게 500kg에 이르는 덩치로 자라는 신비로움이 미생물 발효, 이른바 3차 복합발효에 있는 것이다.

3 - 1 풀

3 - 2 곡식

  사료라 함은 소에게 먹여 영양을 공급해 건 강을 유지 또는 성장하도록 하는 먹이를 말한다. 사료는 일반적으로 단미사료와 보조사료, 배합사 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영양적 가치를 기 준으로 농후사료와 조사료, 보조사료로 구분할 수 있다. 단미사료 : 배합사료의 원료로서 농후사료(옥수수, 수수, 밀, 맥주박, 대두박, 면실박, 소금)와 조사료(볏 짚, 생초, 사일리지)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조 단백질, 무기태 영양소 등의 공급원이 된다. 보조사료 : 비타민제, 생균제, 향미제, 항산화제, 효소, 키토 산, 유기산제, 레시틴, 산미제 등 비영양성 물질 로서 사료 전체의 영양소 균형 개선을 위해 사 용되는 사료를 말한다. 배합사료 : 단미사료와 보조사료 등을 특정 동물에 필요한 영양소에 따라 적절한 비율로 배합 또는 가공한 사료를 말한다. 이외 사료의 구분은 영양학적 가치에 따른 배합사료, 배합 방법에 따른 배합사료로 구분할 수 있다. (한우자조금 소식지)

3 - 2 곡식

4 - 1 우마차(牛馬車)

  본디 이름은 달구지이지만, 소가 끌면 ‘우차(牛車)’, 말이 끌면 ‘마차(馬車)’라고 부르며, 소가 끌어도 ‘마차’라고 하기도 한다. 우리 나라 달구지는 바퀴 수가 두 개와 네 개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앞의 것은 북한지방에서, 그리고 뒤의 것은 중부 이남의 평야지대에서 많이 썼다. 두 바퀴 달구지는 반드시 소가 끌었으며, 소 등에 길마를 얹지 않고 쳇대를 길게 하여 소의 등에 걸어 둔다. 그리고 쳇대가 등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양쪽에서 목 앞으로 끈을 둘러 감았다. 이처럼 길마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험한 길에서 달구지가 넘어지거나 언덕으로 굴러떨어질 때 소나 말이 다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4 - 1 우마차(牛馬車)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