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377. 강원도 강릉시의 정동진 모래시계

공룡우표매니아 2021. 1. 8. 03:00

관광인 여행.... 377.  

강원도 강릉시의  정동진 모래시계

 

  우리나라 동해안 곳곳에는 해발고도가 다른 여러 단의 해안단구가 발달해 있다. 정동진 해안단구도 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서 형성되었다. 정동진 해안단구는 2004년 4월 9일 천연기념룰 제437호로 지정되었다. 여기에서는 관광과 관련된 내용만 적고자 한다.

정동 : 정동진 모래시계

  정동진 일대에는 정동진역, 모래시계공원, 정동진 조각공원, 해수욕장 등 많은 관광지가 있다. 이곳은 1990년대 중반에 TV 드라마로 방영되었던 모래시계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전국적인 관광명소가 되었다. 특히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역으로 기네스 북에 올라 있는 정동진역 구내에는 ‘고현정 소나무’라고 알려진 소나무를 비롯해 수십 그루의 소나무가 있어 관광객들의 기념사진 촬영장소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한편 정동진에서 가장 볼 만한 경치는 장엄한 일출(日出)이다.  소나무와 철길이 어우러진 해돋이는 정동진만의 자랑이다. 청량리역에서는 매일 정동진의 해돋이 시각에 맞추어 해돋이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그리고 매년 1월 1일에는 새해를 맞아 모래시계공원에서 모래시계 회전행사와 해돋이 행사가 열린다.

정동 : 정동진 모래시계

  정동진(正東津)은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에 있는 동해 바닷가로, 해돋이의 명소이다. 조선시대 한양의 광화문 기준으로 정동(正東)쪽에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그 후 측량기술과 GPS시스템이 발전하면서, 실제로는 서울 도봉산의 동쪽으로 밝혀졌다.  해변이므로 입장료는 무료이다. 화장실 사용이 가능하고 애완동물 동반은 가능하지만, 인근의 실내시설에는 동반이 불가하다. 정동진 일대는 계속되는 난개발로 인해 옛 모습을 잃은 지 오래이다. 정동진역 부근에는 기념품 판매점, 모텔, 횟집 등이 줄지어 들어섰고, 건물의 불법 증, 개축과 용도 변경이 곳곳에서 이루어져 본래의 모습이 완전히 사라졌다. 해발고도가 높고 경관이 뛰어난 해안단구에도 각종 위락시설과 숙박시설이 들어서 단구의 본 모습을 심하게 훼손하고 있다. (한국민조문화대백과사전, 위키백과 참조)

가실때 공감 눌러주세요~~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