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익룡 (Pterosaur)

진보한 익룡(Pterosaur)

공룡우표매니아 2012. 3. 22. 04:30

진보한 익룡(Pterosaur)

 

 

프테로닥틸루스과(Pterodactyloides)는 진보한 익룡으로 쥐라기 후기에 처음 등장했다. 이전의 익룡이 멸종함에 따라, 이들이 백악기의 하늘을 점령했다. 일부 프테로닥틸루스류는 이빨이 없지만, 일부는 털처럼 빽빽한 수백 개의 이빨을 가지기도 하였다. 또 다른 프테로닥틸루스류는 물고기를 잡는 데 적합한 서로 맞물려 있는 커다란 이빨을 가졌던 반면, 듕가립테리드(Dsungaripterides )라 불리는 한 집단은 조개를 부수는 데 사용했을 뭉툭한 이빨을 가졌다. 프테로닥틸루스류 중 단지 한두종만이 백악기 말까지 살아남았다. 이들이 최후의 익룡이었던 것이다. 익룡은 아마도 새로이 진화한 물새에게 서식지를 빼앗겨 쇠퇴했을 것이다.

                                                               

                          프테로닥틸루스(Pterodactyllus)                 듕가립푸테루스(Dsungaripterus )

 

익룡의 날개는 가늘고 긴 네 번째 손가락과 4개의 뼈로 이루워져 있다. 앞다리와 날개 사이의 손목 관절 부위의 앞쪽에 비골이라는 뼈가 있다 비골은 익룡에게서만 발견되는 데, 날개막을 받쳐주고 익룡이 안전하게 날아 오르거나 땅에 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당수의 프테로닥틸루스류는 머리뼈 위에볏이 있었으며, 가끔씩은 아래턱에도 볏이 있었다. 이러한 볏은 암컷의 관심을 끌거나, 날아다닐 때 방향을 잡거나 안전 장치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브라질과 독일에서 발견된 화석에서는 딱딱한 볏에서 확장된 부드러운 조직이 드믈게 발견된다. 이를 통해 살아 있는 프테로닥틸루스의 볏은 머리뼈의 형태와는 매우 다른 모습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익룡의 진보 과정을 엿볼 수 있는 우표(전지)

 

프테라노돈(Pteranodon)은 가장 유명한 익룡 중 하나이다. 1975년에 케찰코아틀루스(Quelzalcoatulus)가 등장하기 전에는 프테라노돈이 가장 큰 익룡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 익룡의 머리에 커다란 볏이 있었으며, 아래턱의 형태로 보아 부리 밑에 펠리칸처럼 주머니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여러 종의 프테로노돈이 확인 되었는데, 이들 모두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되었다. 프테라노돈 화석은 두 가지 형태의 볏을 가진다. 일부는 커다랗고 매우 두드러진 볏을 가진 반면, 또 다른 일부는 작은 볏을 가졌다. 이 두 종류는 함께 발견되었는 데, 아마도 같은 종의 수컷과 암컷인 것으로 생각된다. 숫컷은 아마도 더 큰 볏을 가졌을 것이다. 그들은 볏을 사용해 암컷의 관심을 사고 다큰 수컷에게 겁주었을 것이다.

                                 

                                   프테라노돈(Pteranodon)                               케찰코아틀루스(Quelzalcoatulus)

 

일부 프테로닥틸루스류는 커다란 턱과 수백 개의 가느다란 이빨을 가졌다. 가장 좋은 예는 백악기 초기에 남아메리카에서 살았던 프테로다우스트로(Pterodaustro)로, 아래턱에 털 같은 곧은 이빨이 천여 개나 났다. 이 익룡은 아마도 물을 가득 들여마셨다가 이빨 사이로 플랑크톤을 걸러서 먹었을 것이다. 아즈다르키드( )는 이빨이 없는 커다란 부리와 긴 목을 가졌으며, 날개의 폭이 상당히 컸다. 가장 잘 알려진 아즈다르키드는 찰코아틀루스로 날개폭이 11m였다. 예전에는 아즈다르키드가 독수리와 비슷한 스캐빈저였을 것이라고 추측했으나, 부리의 형태나 제한된 목의 움직임 때문에 이 주장은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아즈다르키드는 아마도 물 위에서 물고기를 낚아채거나 땅 위의 동물을 먹었을 것이다.

               

                                                       프테로다우스트로(Pterodaustro)

  자료출처 : 공룡백과사전 (비룡소)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익룡 (Pterosau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늘의 파충류들 2.  (0) 2012.12.26
하늘의 파충류들 1.  (0) 2012.12.12
초기의 익룡(Pterosaur).  (0) 2012.03.15
하늘을 나는 괴물 익룡  (0) 2012.03.11
하늘의 지배자 익룡(Pterosaur)  (0) 2012.03.06